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피임, 생리 주기조절, 생리통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이나 온라인 상담에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피임약의 복용법입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생리 시기를 기다렸다가 생리가 시작되는 날부터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 생리가 시작되고 나서 일요일까지 기다렸다가 일요일부터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 피임하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바로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는 방법 등입니다.

피임약

첫 번째로 생리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방법은 복용을 시작하면 즉시 피임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시작 후 5일 이내에 경구피임약 복용을 시작하고 하루에 한 알씩 빼먹지 않고 복용한다면, 생리 첫 주기부터 바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 첫날까지 기다려야 하며 그 기간에 원하지 않는 임신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생리 후 돌아오는 첫 번째 일요일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복용법은 주말에 생리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구 피임약 복용 첫째 주에는 피임 효과가 없을 수 있으므로 다른 피임법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세 번째 방법은 피임을 계획했을 때 바로 복용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약 복용을 시작하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주일간 다른 피임법을 같이 사용해야 하며, 복용 시작 전에 임신이 아님을 확인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원하지 않는 임신의 가능성 때문에 세 번째 방법을 가장 권해드리지만, 경구피임약을 시작하기 전에 현재의 임신 여부에 대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 환자분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몸에 무리가 될 것 같으니 좀 쉬었다가 복용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휴약 기간을 가진다고 해서 경구피임약의 부작용이 없어지지 않으며, 원하지 않는 임신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휴약 기간이 없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간에 대한 문의도 많이 있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하나요?'와 같은 질문입니다. 만약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한다면 피임약 복용 중에 생길 수 있는 부정출혈이 감소하게 되며, 약 복용에 익숙해져서 잊지 않고 약을 더 잘 먹을 수 있어서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진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피임 여성생식기 여성

뉴스 작성자

김영진 사진

김영진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