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입덧은 임신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드라마에서는 이 입덧이 임신을 알려주는 중요한 복선으로 활용되곤 합니다. 입덧은 보통 임신 6주에서 12주까지 나타나지만, 사람마다 편차가 심해서 어떤 분은 출산 직전까지 입덧 때문에 고생하기도 하고, 언제 입덧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편하게 지나가는 분도 있습니다.

사실 입덧은 “임신이 잘 유지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입덧이 심하면 산모와 아기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고, 자칫 임신 유지에도 위험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보다 지혜롭게 입덧의 시기를 보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입덧의 시기를 지혜롭게 보낼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신부임신부

끼니는 규칙적으로, 좋아하는 음식을 가볍게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은 속이 비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침에 입덧이 심해지는 이유도 밤사이 공복 때문입니다. 가급적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을 자주, 가볍게 먹으면서 속이 편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세요.

임신 초기는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특히 입덧은 심리적인 영향이 많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피로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충분히 쉬고 안정을 취하면서 즐거운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편의 도움과 관심, 애정이 가장 좋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물과 과일을 자주 섭취하세요.

입덧으로 인해 구토하는 경우에는 탈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물을 섭취하고, 상큼하고 시원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더운 장소는 입덧을 악화시켜요.

임신을 했다고 실내 온도를 지나치게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더운 장소나 밀폐된 실내에 오랜 시간 머물면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하거나 가볍게 산책해주는 것도 입덧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한 입덧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증상이 너무 심한 임산부는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입덧이 심할 때 생강과 말린 귤껍질인 진피(陳皮)를 많이 활용해왔습니다. 소화기의 부담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구토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 한약은 임신을 보다 안정화시키는 안태약과 입덧약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지은혜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지은혜 은혜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