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특별히 여성이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피부를 더욱 매끈하게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10가지 음식을 소개합니다.

토마토토마토

1. 토마토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 외에 비타민 C도 풍부하여 피부 미용과 면역력 강화에 좋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줍니다. 특히 다른 채소나 과일이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를 활용한 음식에는 토마토 파스타, 토마토를 활용한 까나페, 토마토 치즈 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시금치시금치

2. 시금치

시금치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필요한 다양한 미네랄과 철분이 많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정장작용으로 변비에도 좋습니다. 시금치를 활용한 음식으로 시금치 두부 무침, 시금치 건새우 된장국 등이 있습니다.

호두호두

3. 견과류

아몬드, 호두, 마카다미아, 잣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항산화 비타민이기도 하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튼튼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견과류는 하루에 한 줌 정도 드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견과류를 활용한 음식으로 호두 파이, 견과류 샐러드, 잣죽 등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브로콜리

4.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 푸드 TOP 10에 들어갈 만큼 비타민과 미네랄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유방암, 자궁암 예방은 물론 대장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브로콜리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맛살 볶음, 브로콜리 샐러드, 브로콜리 요구르트 셰이크 등이 있습니다.

양배추양배추

5. 양배추

양배추 역시 설포라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적양배추에는 특히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 항산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 독소 배출 효과로 숙변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정장 작용을 통한 디톡스 효과로 피부가 맑아지고 위장도 튼튼해집니다. 양배추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밀푀유 나베, 양배추 된장 쌈, 양배추 샐러드 샌드위치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_귀리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_귀리

6. 귀리

귀리에는 비타민 B군이 많아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길러주고 건조한 피부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뿐 아니라 베타글루칸이라는 면역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혈관 속 기름을 제거해주고 강력한 항암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귀리 빵, 귀리 쿠키, 귀리 버섯 밥, 귀리 옥수수 맛탕이 있습니다.

마늘(흑마늘)마늘(흑마늘)

7.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과 스코르진 등은 강력한 항균 및 항산화 성분입니다. 따뜻한 성질이 있는 마늘은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을 활용한 음식으로는 마늘 빵, 통마늘 올리브구이, 흑마늘, 흑마늘 즙 등이 있습니다.

녹차녹차

8.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많아 항산화에 도움을 주며 녹차 속 카테킨은 피부를 매끈하게 가꾸어 주고 진정 작용이 뛰어나며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량의 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붓기에도 도움을 줍니다. 녹차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녹차 아이스크림, 녹차 빵, 녹차 케이크, 녹차 쿠키 등이 있습니다.

블루베리블루베리

9. 퍼플푸드(아로니아, 블루베리, 가지)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에는 자연 치유 및 재생 능력이 탁월합니다. 이 색소 성분은 여성의 눈을 아름답게 가꾸어줄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먹는 화장품’이기도 합니다. 퍼플 푸드를 활용한 음식에는 아로니아즙, 블루베리 주스, 샐러드, 가지찜, 가지 부침 전 등이 있습니다.

연어연어

10. 연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에는 단백질 함량도 높아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혈액순환을 도와 안색을 맑게 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하며 기억력 증진, 체내 중성지방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어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연어 스테이크, 연어 샐러드, 연어 초밥 등이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채연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임채연 HiDoc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