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뷰티 · 다이어트

굶지 않으면서 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해 많이 찾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특히 과체중과 비만이 만성질환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건강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단순한 외모 가꾸기가 아닌 삶의 질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 지 오래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체중조절식품을 먹는 남성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란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식사의 일부나 전부를 대신할 수 있도록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필요한 영양소를 첨가하고 열량을 조정한 것으로 ‘식품의 유형’란에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 표기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기준은 1회 섭취할 때 열량이 200kcal에서 400kcal가 되어야 하며, 비타민 A, B1, B2, B6, C, E, 니아신(나이아신), 엽산 등은 영양소기준치의 25% 이상을, 단백질, 칼슘, 철, 아연은 영양소기준치의 10% 이상이 되어야 한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필요 영양별 효능

- 비타민 A: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적응,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그 기능을 유지,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 항산화 기능, 뼈, 치아 성장 및 면역기능에 중요

- 비타민 B1: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 신경 기능에 필요

- 비타민 B2: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 눈 건강 및 피부 건강에 중요

- 비타민 B6: 단백질 및 아미노산 이용에 필요,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 헤모글로빈 합성 및 신경계, 면역계 기능에 중요

- 비타민 C: 결합조직 형성 및 기능유지에 필요, 철의 흡수에 필요, 항산화 기능,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 콜라겐 합성에 필요, 철분과 칼슘의 흡수 및 저장에 필요, 면역기능에 필요

- 비타민 E: 항산화 기능, 면역기능 유지, 세포벽 보호

- 니아신(비타민 B3):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 신경계와 소화기계 및 피부 건강에 중요, HDL 콜레스테롤 증가를 도움

- 엽산(비타민 B9): 세포와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필요,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

- 단백질: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 효소, 호르몬, 항체 등의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 등의 체조직을 구성

- 칼슘: 항산화 기능, 뼈와 치아 성장 및 면역기능에 중요

- 철: 체내 산소운반과 혈액생성에 필요, 에너지 생성에 필요

- 아연: 정상적인 면역기능, 세포분열에 필요

무리한 체중감량은 영양부족을 불러와 가벼워진 체중보다 더 중요한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영양소기준치를 반드시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만 의지하지 말고, 최소 하루 한 끼 이상은 과일, 채소, 육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는 일반식사를 해야 영양부족을 막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현재의 BMI와 그에 맞는 목표 체중을 설정해야 한다.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는 적정 체중감량 속도는 1주일에 0.5~1kg 정도로 한 달 동안 체중의 7~8% 내외가 적당하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 만성질환자, 임산부, 수유부 등인 경우에는 적정한 영양공급과 현재 질병 상태 등을 꼼꼼히 살핀 후에 체중조절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일시적으로 변비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먼저 상의하는 것이 좋다.

Smart tag : 비만
  •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 추천 4
  •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 지켜주세요! 공유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뉴스 작성자

김선희 사진

건강관리에 도움되는 컨텐츠 서비스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 글 보기
  • 전문 생활 건강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