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성 기능 장애는 성욕감퇴, 발기저하 등 성생활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장애를 말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발기부전과 조루증이 있다.

그 중 ‘발기부전’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리지 못하게 발기의 기능이 저하되고, 발기가 되어도 오래 유지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스트레스나, 컨디션에 따라 일회성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지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혼자서 끙끙 앓지만 말고,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길 권한다.

중년 남성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근래에는 젊은 남성들도 발기력 저하 현상을 경험하는 수가 증가하고 있다. 꼭 중년 남성들뿐만 아니라 젊은 남성층까지 전 남성층에서 성 기능 저하 현상의 예외가 될 수 없다.

벽에 머리를 기대고 있는 남성벽에 머리를 기대고 있는 남성

발기기능 장애와 관련된 동반 질환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우울증, 전립선질환 등도 관련이 되고 있다. 발기기능은 혈관과 관련이 있으며 혈관질환의 질병이 있다면 발기부전의 확률도 높아질 수 있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노화 현상으로 그냥 받아들여져 특별한 치료가 없이 살아가는 게 당연히 되었으나 근대로 넘어오면서 의학이 발전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치료법도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음경보형물을 직접 삽입하는 수술법이나, 음경해면체 주사요법으로 치료의 길이 열렸고, 경구용 약물의 개발로 많은 성 기능 개선의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경구용 약물은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효과와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성 기능 장애 증상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약물을 처방전을 통해 구매 후 복용 수칙에 따라 안전하게 복용해야 한다.

음경 해면체 주사요법은 자가주사를 통해 음경에 약물을 주입하게 되는데 적은 양으로도 효과적인 발기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발기 지속시간은 1시간 이상 지속이 가능해 원하는 만큼 성관계가 가능하여 조루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의 개선도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음주, 흡연을 줄이면 성 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상규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상규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