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목욕은 겨울철 건강 유지 비결로 손꼽힌다. 홈 스파(Home spa), 즉 집 욕조에서 입욕을 즐길 때 입욕제를 사용하면 목욕의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다양한 입욕제 중에서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지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심신에 치유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 향기 요법이라고도 불리는 아로마테라피는 고대부터 내려온 비법으로 아유르베다 등 대체 의학에서도 오랜 전통과 치유력을 자랑한다.

입욕하는 여성입욕하는 여성

주로 허브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며, 식물의 향과 약효를 통해 몸과 마음의 밸런스 증진을 돕는 방법이다. 각 식물 특성에 따라 생기 부여, 스트레스 완화, 불면증 개선 등 다른 효과를 지닌다.

각 에센셜 오일별 효능은?

신체 컨디션, 또는 취향이나 목적에 따라 오늘의 입욕제로 적합한 에센셜 오일을 골라보자. 일상에서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효능이 잘 알려진 에센셜 오일은 다음과 같다.

베르가모트

스트레스 완화, 우울증과 분노 경감을 돕는다. 환절기나 계절에 따라 심해지는 피부 건선이나 습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캐머마일

강력한 진정 효과를 선사하는 에센셜 오일이다. 항염과 살균 효과가 있고 우울증 완화를 도울 수 있다.

유칼립투스

호흡기 건강 증진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다. 열과 두통 증상을 완화하고 쿨링 효과를 선사하며, 땀과 악취 억제를 돕는다.

아로마테라피아로마테라피

재스민

긴장 완화와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경감, 원활한 호흡 등을 돕는다. 출산 시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라벤더

피로 해소, 스트레스와 긴장감 완화에 효과적이며 수면을 유도한다.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땀과 악취 제거를 돕는다.

레몬

집중력 증진을 돕고 소화 불량을 완화하며 여드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피부 각질 제거를 돕지만 민감한 피부라면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조람

심적 안정과 편안함을 선사해 분노와 화 조절을 돕는다. 근육통을 완화하고 소화 장애를 개선하며 신진대사 증진에 효과적이다.

아로마테라피아로마테라피

장미

우울과 분노 조절에 도움이 되며 소화력을 증진하다.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며 신진대사를 증진한다.

레몬 밤

불면과 수면 장애를 개선한다. 순환기 계통에 유익해 소화 불량과 구토 증상, 생리전 증후군 완화를 돕는다.

네롤리

긴장 완화, 불안과 우울 개선, 스트레스 완화를 돕는다. 월경전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을 호전하는 효과가 있다.

로즈메리

머리를 맑게 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진하고 무기력증 해소를 도와 활력을 부여한다.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아로마 에센셜 오일

벤조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울증 감소를 돕는다.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 관절염이나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타임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하고 기침과 인후통, 편도와 후두 등 각종 호흡기 염증과 증상 완화를 돕는다.

페퍼민트

심신에 쿨링 효과를 선사하며 리프레시를 돕는다.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평소 스포츠를 즐기는 이에게 추천할만하다.

티트리

강력한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를 자랑하며 근육통 이완에도 효과적이다. 피부에 따라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로마테라피아로마테라피

어떻게 사용할까?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를 때는 캐리어 오일과 블렌딩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입욕제로 사용할 때는 목욕물에 희석하기 때문에 캐리어 오일이 필요하지 않다. 선택한 에센셜 오일을 족욕 시에는 4~5방울, 반신욕 시에는 7~8 방울, 전신 입욕 시에는 10방울 정도 욕조에 넣는다.

주의점은?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아로마테라피 입욕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지만 영유아, 임산부, 고혈압 환자 등은 현기증, 호흡 곤란,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