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정관수술은 남성의 영구적인 피임법으로 일회성의 피임법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부부관계를 지속할 수 있게 된다. 간단한 시술법으로 시술 시간도 짧고 바로 퇴원도 가능하여 시술 후의 부담감을 덜 느낄 수 있다.

정관수술의 방법은 정자의 이동통로인 정관을 차단하며 밖으로 배출되지 않으며 사정을 하더라도 정자가 섞여 나오지 않는다.

과거에는 정관을 묶어 통로를 차단하였으나, 요즘은 정관을 자르고 양쪽 정관을 차단하게 된다. 최근에는 음낭을 절개하지 않아도 되고 작은 구멍을 통해 정관을 차단하기 때문에 상처 부위가 거의 보이지 않으며 회복 또한 빠르다.

수술의수술의

가족계획이 끝난 가정에서는 정관수술을 받고 만족해하는 반면 정관수술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는 남성들도 많이 있다. 발기력이 떨어지거나, 정력이 감퇴하고 성기능의 저하를 우려하는 남성들이 있는데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이다

정관수술을 받게 되는 중년 남성들의 그 시기가 갱년기 등으로 인해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는 시기인데 정관수술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크다. 정관수술로 인해 성기능의 저하와는 전혀 무관하다.

사정시의 정액량에도 큰 차이가 없다. 정액은 정자와 전립선액과 정낭액이 모여 배출되는데 실제 정액 속의 정자는 1% 정도로 전체 정액량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관수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 정관복원술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정관복원술을 통해 100% 임신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 정관의 복원력과 고환의 기능, 정자의 생산과 숫자 등 이러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정관수술 이전으로 완벽히 복원된다고 장담할 수 없는 이유이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 잘못된 선택을 하지 말고 의료기관의 전문의와 상담 후 정확한 사실을 파악 후 가장 합당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성진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