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입 안이 아프고 열이 나면서 냄새도 나고 음식도 잘 못 먹게 만드는 구내염. 구내염으로부터 빨리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입안이 헐고 피나는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 구내염의 종류 구내염의 종류별 주요 증상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

- 영양 장애, 빈혈, 위장 장애, 고열, 감기, 신체의 피로, 구내 불결, 충치, 바이러스 감염, 세포 면역 결핍증 등
- 비타민(특히 B2, C) 결핍, 금속을 취급할 때(수은, 납, 아연, 비소 등), 결핵 감염, 매독 감염, 곰팡이균 감염(아구창) 등

구내염의 종류

- 단순 구내염 : 염증만 있는 상태로 보통 다른 구내염의 전구 증상으로 나타난다.
- 궤양 구내염 : 궤양이 있는 구내염이다.
- 괴저 구내염 : 소아에서 홍역, 성홍열, 백일해 등을 앓고 있을 때 동반되는 구내염이다.
- 아프타 구내염 : 단순성 구내염이 있다가 볼, 혀, 입천장에 얕은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이다.
- 헤르페스 구내염 :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이다.

구내염의 증상

- 식사할 때 구강 내 통증이 있으며 열이 나는 느낌이 든다.
- 이상한 냄새, 침의 증가, 맛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 눈으로 볼 수 있는 구강 점막의 종창(부기), 발적, 궤양, 혀가 하얀 막으로 덮이며, 입술 가장자리의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가 많다.

(1) 괴저성 구내염: 물집이 생긴 후 궤양이 생기고 뼈가 노출되며 임파선이 붓고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하는 수도 있다.
(2) 아프타 구내염: 심한 통증이 수반되며 씹을 때 발성이 힘들어지고 열이 날 수 있다.
(3) 곰팡이 구내염: 우유가 붙어 있는 듯한 백반증으로 보이며 열은 없다.
(4) 구강 매독: 처음은 구강에 분화구 모양의 궤양이 생겼다가 빨간 반점이 나타나고 깊은 궤양이 생긴다.
(5) 헤르페스 구내염: 1~3세 소아에서 가장 흔히 발견된다. 작은 궤양과 더불어 발열, 임파선이 생기고 보채며 잘 먹지 않는다.

구내염 치료, 구내염 빨리 낫는 법

- 원인이 되는 모든 자극을 제거하고 구강을 깨끗이 한다.
- 구강 청정제나 식염수로 가글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구강내 상처를 자극하지 않도록 맵거나 짜고 뜨겁고 딱딱한 음식과 흡연, 음주도 피한다.
- 흔히 10% 초산 용액을 궤양 부위에 바르면 통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통증이 심할 때는 마취액을 구강에 뿌리기도 하고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 때로는 자외선을 쏘이며 감염 방지를 위하여 항생제를 쓰기도 한다.
- 금속의 중독성 구내염인 경우에는 금속의 사용을 즉시 중지해야 한다.
- 결핵, 매독, 진균(곰팡이균)의 경우에는 항결핵제나 항매독 항생제, 항진균제를 투약한다.
- 충분한 휴식을 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 구내염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비타민 등 영양소를 보충해준다. 종합비타민제 특히 비타민, 철분, 아연, 엽산이 골고루 들어간 영양제는 구내염의 잦은 재발을 막거나, 영양 부족 환자의 구강 궤양 정도를 낮춰 준다.

Smart tag : 구내염 구강·식도
  •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 추천 17
  •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 지켜주세요! 공유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뉴스 작성자

김선희 사진

건강관리에 도움되는 컨텐츠 서비스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 글 보기
  • 전문 생활 건강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