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최근 뉴스에서 귓불에 주름이 있으면 치매나 심장질환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는 귓불에 주름이 있는데 그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귀를 만지는 남성귀를 만지는 남성

A. 이번에 Scientific Report에 발표된 삼성의료원, 경희대병원의 논문에서 “귓불 주름이 많을수록 인지 저하 가능성이 높다”라는 연구 관련해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귓불의 주름과 심혈관 질환, 뇌경색 등과의 관련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귓불의 주름이 있을 경우 인지 저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위험인자 중 하나이므로 이 사실 하나만으로 인지 저하가 반드시 온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치매는 다양한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기억력 등 일상생활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미리부터 걱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다만 혈관성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가 많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꾸준히 병행하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억력 저하 등 의심할만한 증상이 있다면 신경과 병원을 방문해 신경인지검사(기억력검사) 및 뇌 영상 검사를 시행하고, 예방할 수 있는 병변이 있다면 예방약을 투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으며 한 번 발표된 결과는 다양한 후속 연구들을 통해 증명하면서 신뢰도를 쌓아갑니다. 하나의 결과를 듣고 미리 걱정하는 것보다는 예방할 방법을 통해 건강 관리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윤주 (신경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윤주 신경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