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입 밖으로 꺼내기 낯부끄러웠던 ‘피임’은 이제 공중파에서도 흔히 들어볼 수 있는 단어가 되었고, 유명인들의 정관수술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몇몇 피임법은 다양한 콘텐츠로 가공되면서 인터넷이나 SNS 등으로 유포되고 있는데, 이러한 콘텐츠가 일반인들 사이에서 공유되면서 피임법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 놓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 그리고 배려 등에서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고민에 빠진 커플고민에 빠진 커플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 피임법인 콘돔과 경구 피임약은 피임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며,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다는 장점으로 피임을 유지하는데 자주 이용되고 있다.

그런데 해당 피임법도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거나 지켜지지 않는다면 피임 성공률은 떨어지는 게 당연하며, 의도치 않은 임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사례가 공개되면서 자연스레 콘돔이나 경구 피임약 보다 선택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정관수술이다.

정관수술은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러한 목적에 맞게 정관을 묶거나 절제하게된다. 현존하는 피임법 중 가장 높은 피임 성공률을 보이는 정관수술이지만 남성호르몬이나 성욕 그리고 정력에 영향을 미치면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정관수술을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일도 있다.

그러나 정관은 정자의 이동하는 통로의 역할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나 성욕, 정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만약 우려하고 있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리적인 불안감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 정관수술 보다 높은 피임 성공률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사중차단기법을 이용한 정관수술은 정관을 절제한 뒤 각각의 정관을 2회 묶어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절제된 정관의 단면에는 열처리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중차단기법의 특징은 묶어둔 정관이 풀리거나 정관의 단면이 연결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임신을 더욱 높은 확률로 차단하고 있다.

통증에 대한 걱정이 크다면 선택에 따라 수면마취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수면마취로 정관수술이 진행된다 하러라도 당일 퇴원은 가능하며, 회복 중 무리한 움직임이나 충격이 없다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

다만 정관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 동안 별도의 피임을 유지해야 하면서 정액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피임에 대한 우려는 성관계에 임하는 자세를 위축 시키고, 계획에 없던 임신은 앞으로 몇 년간의 계획을 모두 수정해야 할 만큼 큰 영향을 미친다.

추후에 자녀를 계획하고 있다면 실시하고 있는 피임법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추후 자녀계획이 없다면 콘돔이나 경구 피임약이 필요하지 않은 정관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문현창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문현창 유로진남성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