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에 통증을 호소하고 치료를 원하는 환자가 늘었다. 그들과 상담을 하면서 공통적으로 확인된 증상은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허리가 불편하다는 점이었다. 이것은 직장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장시간 동안 경직된 자세 혹은 관절에 안 좋은 자세로 일할 때 많이 발생한다.

어깨 통증어깨 통증

직장인들의 통증과 관련해서 대부분은 위와 같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사무직에 종사하는 회사원의 경우에는 목과 허리를 구부린 채로 장시간 동안 앉아서 일하게 될 때 해당 부위가 뻐근하고 통증이 발생된다. 결론적으로 주요 증상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감과 통증의 정도가 심해져 결국 한의원의 내방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한의원의 치료와 관련했을 때 목, 어깨, 허리 등에 발생한 통증은 침술 및 추나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여기서 한의학에서 쓰이는 용어를 꺼내 들자면 ‘어혈(瘀血)’ 이라는 개념이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혈액순환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경직되고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했을 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혈’이 발생되고 이것이 피로감 및 통증의 원인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그러나 통증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 치료 후에도 경직되고 잘못된 자세가 계속 된다면? 치료 효과는 온데간데 없고 뻐근함과 통증만 고스란히 남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가령 똑같이 치료를 받더라도 누군가는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상태가 호전 된 사람이 있다. 이것은 치료 후 잘못된 자세를 얼만큼 개선 하느냐의 차이로 발생되는 것인 만큼, 자세 개선이 통증 완화의 핵심인 것이다.

또 하나의 예를 들어 이야기를 마무리를 짓는다면 이와 같다. 몸매관리를 위해 지방흡입을 받고 난 뒤에 자기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렇다 할 소득 없이 끝날 수 있다. 직장인들의 통증 관리도 크게 무관하지 않다. 치료 후 잘못된 자세에 대한 변화가 없다면 통증은 계속 발생 될 수 있으니 필히 유의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미림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미림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