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주걱턱은 흔히 아래턱이 위턱보다 큰 경우를 말한다. 자연스럽게 입을 다물면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게 되는데 주걱턱인 경우에는 반대로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앞으로 나와 있다.

주걱턱은 세부적으로는 겉모양은 비슷해 보여도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뉘기 때문에 주걱턱이 어떤 양상이냐에 따라 교정법이나 수술법이 다르고, 치열교정 적용 여부도 달라진다.

주걱턱 수술은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부정교합을 개선하여 조화로운 얼굴 모양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부정교합에 의한 통증을 완화하고 위생적인 구강관리를 도와 자연치아의 생명을 연장하는 등 구강건강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턱을 살피는 의료진턱을 살피는 의료진

◆ 주걱턱의 세 가지 종류

하악전돌증
하악골(아랫턱뼈)이 과도하게 성장하여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로 턱 끝부분도 나와 있고 치열도 부정교합 상태이다.

하악골이 제자리를 벗어나 앞으로 상당히 돌출된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위치를 제대로 잡아주는 턱교정술을 통해 정상위치로 재배치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이때 하악골을 후퇴시킬 위치를 제대로 잡는 정밀한 계획이 필수적이다.

양악전돌증
비정상적으로 상악골과 하악골 즉 양악이 모두 제 위치를 벗어나 앞으로 돌출된 것으로 앞니 돌출증이라고도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치열이나 교합상태가 정상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모두 앞으로 돌출된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는 상악골과 하악골을 모두 제 위치로 밀어 넣어주는 교정수술을 하게 된다.

양악을 모두 교정하여 밀어 넣어 주므로 6개월 미만 정도는 재배치된 턱 위치에 맞는 치열교정이 필요하다.

턱끝비대증
하악골 전체 크기도 정상이고, 윗니와 아랫니를 맞물리게 했을 때 치열 상태도 정상이기 때문에 즉 부정교합이 없으므로 치열교정은 필요치 않다. 다만, 턱 끝부분만 과도하게 발육되어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이 과성장한 뼈 부분만 잘라내어(절골술) 개선할 수 있다.

주걱턱 수술 회복 기간은?

대개 주걱턱 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입원 기간은 4~5일 정도이다. 이 기간이 지나면 부기가 서서히 빠지며, 부종 관리를 위해 얼음찜질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2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3~4주 정도가 지나면 죽, 두부 등의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할 수 있다. 턱뼈가 고정되는 시기인 6~8주 정도가 지나고 나서 의료진의 확인 후에 일상적인 식사를 시작할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