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다이어트를 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데 원인과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다이어트와 피부 트러블의 직접적인 연관 관계는 없습니다. 오히려 평소 잘못된 식생활이 개선된다면 더 깨끗한 피부는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이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나 원 푸드 다이어트르 인한 영양의 불균형으로 발생합니다. 급격한 체수분의 감소는 피부의 탄력저하/건조/모공확대를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비타민/무기질 섭취의 감소는 면역력 저하로 여드름이나 점막염증(입술, 생식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Q. 다이어트 하다가 트러블이 날 경우, 다이어트를 중단해야 하나요? 중단하지 않고 트러블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A. 다이어트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감량기 수분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피지가 과다 분비되는 경우 수분 섭취를 늘리고(하루 2L 이상 권장/조금씩 수시로), 보습 관리(수분/진정팩)를 통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일/채소 섭취를 늘리고 다이어트 외에 다른 요인(생리 주기/외부환경/약물)을 고려하여, 2차적인 악화 요인을 최소화한다면 트러블이 없어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Q. 다이어트할 때, 피부 트러블 예방법은?

A. 다이어트할 때,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7가지

피부 트러블 방지 음식피부 트러블 방지 음식

1. 물은 하루 2ℓ 정도가 적당하며, 무엇인가를 한입 먹을 때마다 물 한모금식 꼭 마셔 줍니다. 과량의 섭취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백미보다는 잡곡밥이 좋으며, 채소류, 미역, 두부, 우엉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어서 변비를 예방합니다.

3) 음식 조리 시에는 레몬즙이나 식초를 많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酸)미는 수렴작용을 하므로 피부 탄력이나 유분/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4) 음식은 되도록 천천히, 오래 씹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중, 특히 절식 시기에 위의 공복현상으로 위산역류나 위경련등의 위장질환이 많이 동반됩니다. 소화기의 문제는 결국 식적(食積)을 인해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5) 하루에 7~8시간 정도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가 쌓이면 정상적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가 안 되고, 신경에서 다른 보상을 찾게 되는데요. 바로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즉각적으로 분비되는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6) 다이어트를 즐겨야 합니다. 다이어트가 힘들고 스트레스로 느껴진다면, 코티솔 분비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자신 있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 다이어트 중의 피부트러블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손으로 뜯거나 짜는 등의 잘못된 처치로 인해 2차적인 피부 손상은 절대 삼가셔야 합니다.

Q.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이어트 음식은?

피부 트러블 방지 음식피부 트러블 방지 음식

1. 등 푸른 생선 (꽁치, 고등어, 삼치, 정어리 등)

: 오메가-3 지방산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화학물질 수치를 증가시키고, 염증 완화의 효과가 있습니다.

2. 견과류 (호두, 잣 등)

: 견과류는 식욕 억제의 기능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율무

: 율무는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하며 부종 치료 및 다이어트 한약 처방에 많이 쓰이는 약재입니다. 또한, 항염 기능이 있으므로, 한방 피부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4. 녹차

: 녹차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카테킨, 비타민, 미네랄 등이 식욕 억제/이뇨/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과량 섭취는 불면증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권장 섭취랑 : 하루 4~6잔)

5.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식초

: 수렴작용을 하므로 피부 탄력이나 유분/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우석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우석 규림한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