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여드름 흉터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요?

거울에 비치는 피부를 살펴보고 있는 여성거울에 비치는 피부를 살펴보고 있는 여성

A. 보통 여드름이 나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혹은 면봉이나 휴지로 대수롭지 않게 짜내는데 이렇게 소독이 되지 않은 도구나 면봉에 미세한 펄프가루나 휴지의 형광물질 등 감염의 요소가 많기 때문에 피부가 자극을 받아 흉터나 홍조증상이 범위가 더 커지거나 오래 지속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가끔 한두 곳에서 생긴다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여드름이 많이 생기는 청소년이나 성인 여드름 시기에는 여드름 흉터가 많아지기 때문에 눈에 거슬릴 때에야 비로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이 났을 때 적절한 시기에 병원을 찾아 여드름 압출을 받아야 흉터 예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며, 결절이나 화농성까지 악화되기 전에 짜냄으로써 치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고, 비용 및 관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후에는 습윤밴드를 잘 갈아주면서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나 고주파 시술을 받거나 처방 받은 흉터 연고를 사용하면 흉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장품과 연고의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화장품은 불특정 다수가 부작용 거의 없이 전신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흉터나 여드름에 사용 했을 때 직접적인 치료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약품과 의약외품으로 연고가 나오는데, 특정부위, 즉 흉터나 색소 같은 병변에 치료 효과가 있다고 의학적으로 검증이 된 의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약품은 부작용이나 내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휴약기나 약물교체 등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고종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고종현 시그니처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