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평소 근력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인데 약 6주 전부터 왼쪽 가슴에 크고 단단한 몽우리가 잡혔습니다. 남자 가슴의 몽우리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남성의 가슴남성의 가슴

A. 성인 남성의 가슴에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질 경우, 가장 흔히 의심할 수 있는 원인에는 '여성형 유방증(여유증)' 과 피부 바로 밑에 발생하는 여드름 같은 혹인 '피지 낭종'(피하 낭종) 그리고 '근육 뭉침' 등이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가슴 운동 이후 통증을 동반한 멍울이 발생한 경우에는 '타박상이나 혈종(피덩어리)의 발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여성형 유방증인 여유증이란, 남성에서 유선조직의 증식으로 인해 임상적으로 유방 종괴가 만져지거나 육안으로 유방이 커져 보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원인은 어떤 이유에서든 본인 몸 안의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균형이 잘 맞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통 유두 근처에서 고무 또는 단단한 원반 모양의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을 호소하고 때때로 유방이나 유두에 통증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는 '진성(진짜) 여유증'으로 진단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는데 약물치료는 통증 감소 및 만져지는 멍울의 크기 축소가 주목적으로 완치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완치를 원할 경우라면 절제술 혹은 지방 흡입을 통한 유선 조직의 제거를 해야만 합니다.

다음으로 피지 낭종(피하 낭종)일 경우에는 피부 바로 밑에서 둥근 형태의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지 않은 '표피낭종(피하낭종)' 일 경우 반드시 치료(낭종 절제술)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을 동반한 ‘염증성 피지 낭종(피하낭종)’에는 반드시 제거해줘야만 합니다.

다음으로 근육 뭉침이나 타박상 또는 혈종(피덩어리)일 경우 무리한 운동 이후 드물게 발생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멍울이 조금씩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멍울이 크지만 않다면 특별한 치료 없이 단순 경과 관찰만 하시면 됩니다.

작성한 글에서 약 6주 전부터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진다는 점으로 보아 '여성형 유방증(여유증)'과 '피지낭종'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가능성은 작아 보이지만, 작성한 글만으로 정확히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가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필요 여부의 확인을 원하신다면 가까운 유방 외과나 영상의학과에서 진료를 권장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민수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민수 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