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여드름이 가라앉고 나서 거무스름한 침착이 생겼습니다. 선크림이 유분이 많아서 여드름 자국에 바르지 않는게 좋다고 들었는데요. 선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기미나 잡티 같은 색소 침착이 생긴다는 말도 있어서 걱정됩니다. 선크림 발라야 할까요?

선크림선크림

A. 해가 떠있고, 외출을 하시는 동안에는 썬크림을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귀가 후에는 세안을 통해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드름부위가 호전된 후 그 자리가 수개월동안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자외선의 노출에 의해 그 정도나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질문자님에게 맞지 않는 썬크림을 바르시는 경우, 여드름이 악화할 수도 있으므로 제품 선택에 신중해야 하겠으나 최근에는 썬크림 제품들이 잘 나와있어서 여드름을 특별히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1~2주 정도 썬크림을 사용해보시고 그 결과를 잘 살펴보셔야 하며, 제품의 선택전에 여드름을 유발시키지 않는다는 결과가 있는 제품인지를 문의하시거나, 'non-comedogenic'이라는 명칭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잘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잡티나 기미는 자외선에 의해 악화하나 그 발생은 다분히 체질적인 것으로, 악화에 대한 어느 정도 예방은 가능하겠으나 자외선 차단제가 치료의 개념을 될 수 없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신재빈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신재빈 해날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