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개방 면포로 피지가 공기와 만나 산화되면서 검게 변한 것을 말하는 블랙헤드는 특히 코에 많이 생기게 되는데 거뭇거뭇해서 눈에도 잘 띈다.

코팩, 스크럽, 짜는 도구 등 시중에 여러 제품이 나와있으나 함부로 짜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고 모공이 넓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어떻게 관리 해야 할 지 막막하다. 보기 싫은 블랙헤드,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알아보자.

코

1. 블랙헤드는 짜지 말기

블랙헤드를 짜게 되면 그 거뭇거뭇한 피지가 빠져 나오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이는 대로 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블랙헤드를 짜는 과정에서 늘어난 모공을 다시 완벽하게 조이는 것은 힘들며 특히 코의 경우 모공이 늘어나기 쉽고 강한 압에 의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흉터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블랙헤드를 짜는 방법보다는 블랙헤드를 녹이는 전용 클렌저나 스크럽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하며 이 또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부드럽게 러빙한다. 또한 횟수는 주 2회를 넘지 않도록 한다.

2. 블랙헤드 관리와 함께 모공 탄력 관리 필수

나이가 들면서 블랙헤드가 더 커진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피부 탄력 감소로 모공이 늘어지기 때문이다.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숙면 취하기, 비타민C가 함유된 과일, 채소 섭취, 항산화 효과가 큰 음식 섭취 등은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된다.

3. 피지 관리만큼 보습 관리도 중요

블랙헤드의 원인인 과도한 피지, 이 피지를 제거하는 관리에만 열을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충분한 보습을 해줘야 각질 탈락과 피지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우리가 피지를 바짝바짝 말릴수록 피부는 더 많은 더 많은 피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잊지말자.

4. 블랙헤드에 도움이 되는 천연팩 하기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 성분은 피부 활성산소를 막아주며 과일산으로 인해 묵은 각질 제거 효과 및 피지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토마토를 갈아 밀가루와 우유, 꿀을 넣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의 농도로 얼굴에 골고루 발라주고 미온수로 잘 헹궈준다.

달걀흰자 또한 모공 속 피지나 블랙헤드를 없애는 데에 도움을 주며 모공 수축의 효과도 있다. 달걀의 흰자만 골라 거품을 내고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 뒤 15분 정도 후 미온수로 헹궈준다.

블랙헤드에 좋은 천연팩 중 대표적인 흑설탕팩도 있으나 입자가 거칠어 민감성 피부에는 권하지 않는다. 또한 천연팩은 반드시 팔 안쪽에 테스트 후 사용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엽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엽 로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