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피로 때문에 비타민 B를 복용하려고 하는데 효능과 올바른 복용법이 궁금합니다.

비타민 복용비타민 복용

A. 일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비타민 B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비오틴, 엽산, 시아노코발라민 등을 통칭하여 일컫는 말입니다.

비타민 B는 체내에서 신진대사, 세포의 성장과 유지, 스트레스 완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며, 특히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에 고함량 비타민 B군 복용을 많이 권합니다.

일부 약물의 분해를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어 기저질환이 있거나 복용약이 있는 경우 약사와 상의하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등 무기질 제제를 복용하시는 경우 녹차나 홍차 안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과 결합하여 흡수가 저해될 수 있기 때문에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함량 비타민 B의 경우 공복에 복용 시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어 가급적 식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수면 직전에 복용 시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낮시간 복용을 주로 권장합니다.

비타민 B 복용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가까운 약국을 방문하여 약사님께 적절한 제품 추천과 복용법에 대하여 안내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약학상담 서익환(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서익환 금호스타약국 약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