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드름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음식과 여드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상반된 의견이 존재하지만, 최근에는 여드름과 음식의 관계를 재검토하는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여드름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주는 음식은 지방 함유량이 많은 음식, 밀가루와 설탕 등 당부하지수가 높은 음식, 인스턴트 음식이 있다. 반대로 여드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주로 저지방, 저탄수화물 음식이며 비타민 A, B(B2와 B6 등), C와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이 있다. 이 중 여드름에 좋은 채소와 과일을 알아보자.

양배추 양배추

1.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의 전해질 균형을 맞춰주고 여드름을 진정시킨다. 또한, 양배추의 설포라판 성분이 체내 해독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 C는 열에 파괴되기 쉬우므로 생으로 먹고, 맛이 역할 경우 즙을 내서 먹으면 좋다.

2. 상추

상추는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 A, C와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 미백과 보습뿐 아니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비타민 A가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3. 당근

당근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β-carotene)을 함유한 식품으로 항산화와 노화 방지, 피부 미백 효능을 가지고 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된 후에 체내의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불필요한 피부의 각질을 제거해 주기도 한다.

4.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A, C와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Lycopene, 리코펜)이 풍부하다. 라이코펜의 항산화 작용이 기미와 주름을 예방하고 미백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피지량을 억제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효과가 있어서 맑은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5. 사과

사과는 비타민 A, C와 무기질 함유량이 많고 수용성 탄수화물인 펙틴(Pectine)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사과의 펙틴은 장의 운동성을 높여 변비를 예방하며 혈당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모공의 막힘을 개선하고 여드름 발생을 억제한다. 펙틴 성분은 사과 껍질에 많이 분포하므로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로 섭취한다.

6. 포도

포도는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을 함유하여 인체 노화를 완화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한다. 포도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페놀인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세포 재생을 도와서 피부의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