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상류층이 후식으로 먹던 고급 과일로 알려진 무화과. 8월에서 11월까지가 제철인 무화과는 그 효능이 다양하며 먹는 법도 여러 가지다.

무화과무화과

◈ 무화과의 효능

1. 소화 촉진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해준다.

2. 변비 개선

무화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다. 따라서 풍부한 섬유질이 장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3. 피부 미용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뛰어나다.

4. 해독 작용

무화과는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 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등을 배출한다. 우리 몸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면 몸에서 부작용을 일으키기 쉽다.

5. 혈관 질환

무화과는 피를 맑아지게 만든다. 맑아진 피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6. 비만 예방

무화과의 폴리페놀은 체내의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한다.

◈ 무화과 잼 만드는 법

무화과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잼을 만들어 먹기에 좋다. 잼을 만들어 먹으면 쉽게 맛이 변하고 무르는 무화과를 조금 더 오래 먹을 수 있다.

▲ 재료 무화과, 설탕, 꿀, 레몬즙

▲ 만드는 법

과육에 물이 들어가면 금방 물러지고 맛이 연해지니,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무화과를 깨끗하게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설탕과 꿀을 넣고, 과육이 씹힐 수 있도록 적당히 핸드 믹서기로 갈아준다. 너무 오랫동안 갈면 식감이 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중불에서 뭉근하게 30분 정도 끓이면서 나무 주걱을 이용해 바닥에 늘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다가 조금 떠서 찬 물에 떨어뜨렸을 때 무화과 잼이 흩어지지 않고 뭉쳐 있으면 완성된 것이다. 이후 레몬즙 1티스푼 정도를 넣은 뒤 잘 저어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