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청소년이 성인이 되는 과정 속에서 적절한 성교육은 성이 터놓고 얘기 나누기 어렵거나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인식과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청소년이 성교육을 받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다양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본 결과 △첫 성경험 시기의 연기 △성병 유병률 감소 △청소년기 임신율 감소 △성병 예방조치 실천 등의 긍정적인 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또래의 잘못된 성 지식이나 포르노 등의 왜곡된 성 가치관에 휩쓸리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도 바로 성교육을 통해서 가능하다. 성교육은 올바른 성 지식과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건강한 성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단순히 터부시하기보다는 효과적인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성교육법과 이를 위한 주요 가치관

청소년 자녀와 부모청소년 자녀와 부모

- 무엇보다 교육하는 사람이 준비가 되어야 한다. 본인부터 성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자체로 비뚤어진 성 개념만 전달될 것이다. 먼저 자신의 성에 대한 가치관, 태도를 점검해보고 부족한 지식을 채우고, 잘못된 관념을 바로잡는 노력부터 선행해야 한다. 잘못된 성인식은 청소년의 성범죄, 임신, 성매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성교육에 관한 내용에 있어 해부학적이거나 생물학적인 지식만 전달하는 단순한 교육은 피한다. 한 초등학교 교사는 ‘이미 초등학교 4학년생도 음란물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기도. 또한, 사춘기, 성, 생리(월경), 임신 등 다양한 정보가 담긴 책이나 영상 등 많은 자료에 이미 노출되어 있기도 하다.

- 오해와 잘못된 고정관념을 없애고 올바른 성 의식과 성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 알고 있는 성 개념을 바른 방향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고민과 궁금증을 가졌는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혼전 성관계는 안 된다, 이성 친구는 나중에 사귀어도 된다는 식의 교육은 그냥 단순한 어른 생각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강요하는 것일 뿐이다.

- 성행동으로 인해 성병, 원치 않는 임신 등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준다. 자신의 성행동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등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해 실제 역할놀이(role play)를 통해 이성 간에 성과 관련한 대화와 협상, 거절 등을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행동에 대한 일관적인 태도를 보인 청소년조차 실제 행동과는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심지어 또래의 강압에 의한 성 경험을 하거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위생적으로 성 경험을 하는 등 성행동에 대한 고민 등이 없는 이러한 행동은 결국 심리적인 상처로 이어질 수 있다. 성행위를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 성을 상품화하는 것, 어린이를 성적 대상으로 삼는 것 등 절대로 행해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한 개념도 확고히 해야 한다.

- 궁극적인 목적은 올바른 성 의식과 성윤리 등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다. 성은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건강하고,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것임을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적 자기결정권 즉 주체성은 올바른 성 의식과 성 윤리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