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허준’과 같은 한의학 드라마의 단골소재로 등장하는 안면신경마비는 무엇일까?

안면신경마비는 다양한 원인으로 얼굴과 관련된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얼굴의 운동 및 감각의 장애를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구안괘사, 口眼喎斜)라고 하는데, 이는 입과 눈이 비뚤어지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다. 눈꺼풀 떨림이나 입 주위의 감각 이상이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고민하고있는 남성고민하고있는 남성

▲ 안면신경마비의 종류와 증상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가 왔을 때 환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중풍과의 연관성이다.

안면신경마비는 말초성과 중추성으로 나눌 수 있다. 말초성은 12쌍의 뇌 신경과 관련된 것으로, 단순한 신경 문제나 스트레스, 추위, 과로 등을 원인으로 본다. 중추성은 중풍으로 인한 후유증이나 뇌종양 등 뇌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 된다.

말초성 마비는 눈을 감지 못하거나 이마 주름을 잡지 못한다. 만약 우측 안면신경이 마비되었다면 우측 눈이 감기지 않고 우측 이마의 주름을 잡지 못하며 입은 왼쪽으로 돌아간다. 입이 반대편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오른쪽은 마비되어 힘이 들어가지 않아 정상적으로 힘이 들어가는 왼쪽으로 당겨지기 때문이다.

중추성 마비는 눈 아래로만 마비가 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눈을 감거나 이마 주름을 잡을 수 있다. 또한, 중추성 마비는 반신마비, 삼키기 장애, 어둔한 발음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안면신경마비의 대표적인 종류로 벨마비와 람세이헌트 증후군이 있다. 대부분 안면신경마비는 벨마비(Bell's palsy)에 해당하는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람세이헌트 증후군(Ramsay-Hunt syndrome)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데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안면신경마비가 왔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이마 주름과 눈 감기 문제, 입 돌아가는 것 외에도 매우 다양하다. 한쪽 입으로 음식물이 낄 수 있고 물을 마실 때 한쪽으로 흐를 수도 있다. 미각저하, 귀 뒤의 통증, 두통, 어지럼, 청각과민(혹은 감소), 눈물분비 이상 등도 나타날 수 있다.

▲ 안면신경마비, 조기 치료의 중요성

안면신경마비를 그대로 두면 미관상 안면비대칭이 될 뿐만 아니라 기능상 문제 때문에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모두 불편을 초래하므로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침, 약침, 전기 자극, 매선, 부항, 한약 등을 이용해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고 신경의 염증을 완화한다. 당장 치료 자체와 함께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신경마비는 면역력이 저하된 상황에서 잘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름철 과도한 냉방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구안와사는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완치될 확률이 높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보통 발병 10일쯤부터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여 평균 1~2개월 안에 완전히 회복되는 치료경과를 따른다.

혹시나 치료시기를 놓쳐 얼굴이 비대칭 상태가 됐다고 해도, 늦게라도 치료를 하면 증상을 개선해 얼굴의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범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범 김범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