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억대 사기 협의를 받고 지명수배됐던 최홍만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고 전해지며 그의 전성기는 물론 2008년 수술했던 뇌종양까지 다시 조명받고 있다.

최홍만은 민속씨름에서 천하장사에 오르며 이름을 알렸고, 이후 종합격투기 K-1에 진출해 큰 키와 타고난 파워로 승승장구했지만, 잇단 패전과 뇌종양 수술 등으로 긴 슬럼프를 겪었다. 최홍만이 말단 비대증과 뇌종양 수술을 받은 이후 예전의 근육량을 잃으면서 많이 약해진 것은 많은 이들이 아는 사실이다.

뇌질환뇌질환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말하며 뇌 및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포함한다. 뇌종양은 발생하는 부위, 악성도, 뇌종양을 구성하는 세포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발생부위
뇌 조직이나 뇌막 등에서 발생하는 경우 원발성 뇌종양, 신체의 다른 암으로부터 혈관을 타고 뇌로 전이된 경우를 전이성(이차성) 뇌종양으로 구분한다.

2) 악성도
악성 뇌종양(악성 신경교종, 뇌전이암)과 양성 뇌종양(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종양, 양성 신경교종 등)으로 나뉜다.

3) 구성 세포
뇌종양을 구성하는 세포에 따라 신경교종, 뇌수막종, 뇌하수체선종, 신경초종 등으로 구분한다.

▲ 다양한 증상으로 치료 시기 놓치는 경우 많아

두개골 안에는 팽창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없어서 종양이 커지면서 뇌압이 상승하여 두통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커진 종양으로 인해 특정 부위가 눌려 압박되면 해당 부위의 뇌가 담당하는 특정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ㆍ전두엽 = 판단 감정 등 인지적 기능과 운동 능력을 담당하는 부위로 성격변화, 정동장애, 보행장해, 운동 능력 저하 등을 유발한다.

ㆍ측두엽 = 언어와 청각, 감정변화 등을 담당하며 공격적인 행동, 언어장애, 기억장애를 유발한다.

ㆍ뇌간 = 호흡, 혈압 등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하며 안구운동, 감각마비 등과 같은 뇌 신경 증후군을 유발한다.

ㆍ소뇌 = 운동조정을 담당하며 오심, 구토, 균형감각, 복시, 보행장애 등을 유발한다.

ㆍ후두엽 = 시야를 담당하며 부분 또는 완전 시야 결손을 유발한다.

ㆍ두정엽 =감각, 지각, 언어력을 담당하며 빛, 감각에 대한 인지력을 떨어뜨린다.

이처럼 뇌종양의 증상은 감각장애, 운동장애, 언어장애, 간질 발작, 기억감퇴, 시력감퇴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문제는 이런 다양한 증상 때문에 정신과는 물론 안과, 소화기내과 등에서 시간을 허비하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조기에 전문의의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뇌종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초기 증상

뇌종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증상 뇌종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증상

□ 시력저하, 시야장애
□ 언어장애, 운동장애, 감각이상, 보행장애 등이 나타날 때
□ 청력저하, 귀 울림
□ 사고능력 및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퇴될 때
□ 유즙분비, 무월경, 성기능 저하 등이 나타날 때
□ 간질증상이 나타날 때
□ 가족력이 있을 때
□ 피부반점이나 결절이 나타날 때
□ 머리가 자주 아플 때(특히 자고 일어난 아침)
□ 오심과 구토를 동반한 두통

두개골 뒤에 숨어 있는 뇌종양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단순방사선촬영이 아닌 여러가지 영상 검사가 필요한 데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검사가 전산화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MRI)검사이며, 경우에 따라서 혈관조영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