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핫요가는 요가 발생지인 인도의 기후를 그대로 옮겨 38도 정도의 실내에서 요가를 진행하는 운동이다. 뜨거운 환경에서 근육이완이 잘 되기 때문에 몸의 유연성을 높이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땀을 통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기 때문에 체중감소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핫요가 열풍에 임신 중에도 핫요가를 해도 되는지, 안전한지를 묻는 이들도 많다.

◆ 임신 중 요가, 통증과 수면장애 완화 효과 있지만 명백한 증거는 아직 부족

캐나다 산부인과학회와 캐나다 운동생리학회는 임신부가 최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더라도 에어로빅이나 근력운동, 체조와 같은 운동을 함으로써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최근 요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많은 임신부들이 이러한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요가는 신체와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와 우울증, 불안감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호흡운동, 스트레칭, 신체동작, 명상과 같이 충격을 덜 주는 신체운동을 하는 요가교실들이 많이 있다. 최근 연구에서 임신 중 요가를 하는 것이 이롭다고 보고하였는데, 무작위 관측연구를 시행하여 요가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나 통증, 불안감, 수면장애를 완화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하지만 아직 명백한 증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 고체온은 동물과 사람 모두에서 ‘기형발생인자’

요가 준비를 하고 있는 여성요가 준비를 하고 있는 여성

인기 있는 요가 중 하나인 비크람요가(핫요가)는 35℃~40℃의 온도에서 시행한다. 지금까지 이 핫요가가 임신부와 태아에게 안전한지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게다가 요가 클럽들도 임신부가 핫요가를 하는 것에 관해 의견의 일치가 없다. 하지만, 고체온은 동물실험과 사람에게서 모두 기형발생인자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핫요가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 사람에게서 몸의 중심체온이 올라가는 경우는 고열이나 지나친 운동, 사우나, 온수욕조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2005년, 캐나다의 마더리스크는 임신초기 산모의 고체온과 그에 따른 신경관결손증의 위험성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가능한 연구에서 고체온을 가졌던 산모는 신경관결손증의 위험이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원(heat source)은 범위가 37.8℃에서 38.9℃ 이상의 신체의 발열(fever)이었고, 온수욕조나 사우나, 전기 장판과 같은 외부 열원은 43℃까지 열을 제공했다. 중요한 것은 교란요인을 조정한 후에는 발열은 신경관결손증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다.

산모의 온수욕조 사용을 검사한 연구는 임신초기 한번 이상 온수욕조를 사용한 산모의 아기에게서 위벽열구(gastroschisis)와 무뇌증(anencephaly)의 위험성이 1.5배 이상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임신 기간 동안 온수욕조를 한번 이상, 30분 이상 사용한 산모의 아이에게서 식도폐쇄증(esophageal atresia)이나 배꼽탈장(omphalocele)의 위험성 또한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임신 중 핫요가는 고체온과 근육손상, 연골 손상 위험 증가 자극

더 나아가 과도한 열은 탈진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그로 인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고, 근육이 손상되며 피로에 의한 연골 손상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 산모들은 추가적인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에 핫요가를 하는 도중에 느슨해진 근육과 힘줄이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게다가 임신초기에는 프로게스테론이 혈관벽을 이완시켜 혈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열에 노출된 경우 어지럼증이나 기절을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임신부의 경우 핫요가로 인해 과도한 열에 노출되어 신경관결손증과 다른 기형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핫요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참조) 캐나다 마더리스크 프로그램 - Can Fam Physician. (2014)에 발표한 논문

<글 =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연구원 박송미 / 한정열 MD, PhD>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한정열 산부인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