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갱년기를 잘 보내는 식이요법과 운동등 상세한 사항 알고 ...

갱년기를 잘 보내는 식이요법과 운동등 상세한 사항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갱년기를 잘 보내는 식이요법과 운동등 상세한 사항 알고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현재 갱년기 시점이시군요. 아무래도 갱년기라고 하는 것이 여성의 생애주기에 따라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폐경기가 나타나기 전후로 몇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감정기복이 심해지기도, 두통이 오거나, 체온관리가 안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대사기능이 떨어지다 보니까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복부쪽부터 하여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갱년기 시점에는 호르몬 밸런스를 잡기 위해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하며, 호르몬의 분비를 위한 건강한 생활패턴이 필요합니다. 갱년기를 잘 보기 위한 식이요법으로는 5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기 위해서 3끼식사는 한식 기반으로 드시기를 추천드려요.

밥과 반찬, 섬유질의 형태로 균형있게 챙겨주시고 아무래도 나이가 들게 되면 노화호르몬의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동화호르몬의 분비를 돕는 양질의 단백질 : 양념되지 않은 육류 섭취는 주2회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회 정도는 생선구이나 계란, 두부 등의 단백질 반찬을 곁들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강도의 스트레칭 기반의 활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몸상태, 생애주기 유형에 따라 살이 찌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갱년기를 잘 보내는 식이요법과 운동등 상세한 사항 알고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갱년기는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와 맞물려 근육양의 감소 및 골밀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감소하는 에스트로겐 수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이 체중 증가는 보통 복부 지방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내장지방 감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과 근손실 감소를 줄일 수 있는 저항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수영,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을 추천드리며, 운동강도는 본인의 운동량은 최대 맥박수((220-본인나이)*0.5~07) 이내에서 운동하는 것으로 권해드립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약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로 일주일에 3번, 한번에 45분이 넘지 않는 선으로 운동해 보세요.

저항운동으로는 탄성벨트를 이용해서 집에서 운동 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전에는 10분정도 충분한 스트레칭 후에 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폐경 후 열성홍조 현상, 수면장애, 기분변화 및 근골격계 통증과 같은 폐경과 관련 된 여러 증상을 개선 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우시다면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등 생활에서 운동하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셔서 건강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