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근종과 선근증이 있습니다..도움이 되는 비타민제가 ...

자궁근종과 선근증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비타민제가 어떤게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Re : 자궁근종과 선근증이 있습니다..도움이 되는 비타민제가 ...
정여화
정여화[전문의] 움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여화 입니다.

자궁근종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시겠습니다.
하지만 근종이 있다고 반드시 수술을 하거나 하지는 않아도 되고 잘 유지가 되면 크게 문제 없으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베리종류의 과일, 석류 등이나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 약재나 영양제, 건강보조식품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러한 성분은 인체내로 들어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낭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난소 질환이 있으신 분은 영양제를 섭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복용할 경우 정기 검사를 통해 꾸준히 상태 관찰을 하면서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D는 부족할 경우 자궁근종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부족하지 않도록 보충하시는 것이 좋고 비타민 B, C 는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문의자분은 비타민 D를 포함한 비타민제 섭취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궁근종과 선근증이 있습니다..도움이 되는 비타민제가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자궁근종과 선근증의 경우 우선 식물성 오메가3 아마씨유가 도움이 많이되고, 감마리놀렌산(오메가6)가 몸에서 여성호르몬과 기전이 똑같기에 추천해 드립니다.

가끔 여성호르몬 오일 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근종을 더 키울까봐 무서워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감마리놀렌산 자체가 여성호르몬이 아니기에 자궁건강에 도움이 되고, 질건조, 피부건조를 막기 위해서라도 섭취를 권합니다.

또한 항염작용을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항산화비타민인 코엠자임Q10과 안토시아닌을 같이 드셔주실 경우에 피드백이 더 빨리올 수 있는데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로니아베리, 아사히베리, 블루베리 같은 베리 종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