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암으로 타목시펜 복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
SMART TAG : 유방, 여성, 외과, 유방암

유방암으로 타목시펜 복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혈압 약도 복용하고 좀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가벼운 운동을 권하셔서 걷기를 1시반 정도 하는데 이것만으로 될까요? 조금더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는건 어떨까요?


답변

Re : 유방암으로 타목시펜 복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 입니다.

유방암 호르몬체료제인 타목시펜이 고혈압을 일으킨다는 얘기도 있지만 고혈압과의 상호부작용에 대해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시고 관리하시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트레이닝도 좋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으로 관리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하시어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암으로 타목시펜 복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항호르몬제와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시는군요.

먼저 항호르몬제를 복욕하는 경우, 여성호르몬이 억제되기 때문에 골다공증, 관절염 등이 생기기 쉬우며, 대사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쉽고 복부 비만 및 고지혈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환자들에게 운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걷기를 1시간 반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걷기는 나이와 체력에 상관없이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저강도의 운동이지요. 처음에는 저강도의 걷기 운동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지만, 1시간 30분의 걷기를 하실 수 있는 체력이라면, 근력 운동을 추가로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력 운동은 우리 몸에 근육을 만들어 체력을 좋게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안정시 대사량을 높여 에너지 소비를 높입니다.

운동을 전혀 해보신 적이 없다면, 전문가에게 지도를 받고 시작하시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임상 운동에 대한 경험이 많은 전문 운동가를 찾아 체력과 질환에 알맞는 운동을 처방 받으시고, 2~3개월 운동 지도를 받아보세요. 운동법을 정확히 배운 후에는 그것을 바탕으로 혼자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