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림프종 치료관련

만48세 평범한 사무직 남성 직장인입니다. 평소 건강진단에서 특이사항 없이 지내다
(2~3년 전부터 코건조 및 코막힘이 조금씩 있었음)
18.8월초 코막힘이 너무 심해, 수술위해 이비인후과 진료갔다가 조직검사 결과상 림프절외 NK/T세포 림프종으로
진단받았습니다. 혹시 오진일까 해서

큰병원 가서 8월~9월내내 이검사 저검사 하다가 혹시몰라 또다른 큰병원 가서도 검사 및 상담도 했으나
몸과 마음만 지치고 양쪽 모두 림프종으로 최종진단후 10월부터 치료 들어갈 예정입니다.
병기는 코에만 있고 골수,혈액 등 타 장기 침범이 없어 1기로 진단

그런데 양쪽 병원의 치료 계획에 약간 차이가 있어 선생님께 고견 여쭙니다.
처음 1달간은 방사선 20회(월~금*4주) 및 항암주사 4회(주1회*4주)는 동일하나

A병원은 초기래서 일단 한달만 하고 추이를 지켜 보자 하시고

B병원은 처음 1달간 치료후 2달째는 휴식후
3달째 부터 다시 3번의 고용량 함암주사(3주간격, 3박4일 입원해서)를 하자고 합니다.
(3달째 치료목적은 재발방지를 위해서 한다고 합니다.)

두개 병원다 최고의 병원들이긴 하나 환자입장에서 어느병원을 선택해야 할지 사실 큰 고민이 됩니다.


답변

Re : 림프종 치료관련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비구강의 NK/T세포 림프종은 매우 악성을 띱니다.
현재의 병기, 조직학적 차이를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 종양의 매우 악성인 성질을 감안한다면 좀 더 적극적이고 약간은 과하다 할 수 있는 치료를 선택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을 드립니다. 물론, 이비인후과나 방사선종양학과가 아닌, 혈액종양내과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전체적인 데이터와 예후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림프종 치료관련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어느병원을 택하라고 말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아마 본인이 조금더 믿을수 있는 곳에 가시는게 좋지 않겠나 싶습니다.
그리고 림프종의 경우에는 항암치료에 잘 듣는 편이고 1-2번만 해도 거의 다 소실하는게 특징입니다.
물론 환자분이 앓고 계신 extranodal NK/T cell lymphoma 는 다른 림프종에 비해 예후가 아주 좋은편은 아닙니다.
얼굴 쪽인데다가 재발도 잘될수 있습니다.
일단 초기치료를 하고 경과를 본후 추가 항암치료는 재발방지 목적으로 하는건데..실제로 항암치료를 하다 보면 백혈구가 떨어진다거나 그외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 첨에 8번을 계획했다 하더라도 6번 밖에 못하는 경우도 있구요..
상태에 따라 항암치료 지속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대략의 계획이 병원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수 있는것이지
초기 치료는 동일 하기 때문에 어느병원이 낫다 아니다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본인이 조금 더 편한 곳으로 가셔서 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