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망막변성 산동검사 질문

27살이고 현재 비문증 광시증 증상으로 2주일 간격으로 병원을 두 곳 갔습니다.

첫번째 병원에서는 산동검사 시 렌즈를 눈알에 댄 후 대각선 방향까지 아주 꼼꼼히 보시고 망막 주변부 격자변성이 있으니 레이저 추천한다고 하셨습니다.

부모님께서 다른병원도 가보자고 하셔서 한 곳 더 방문했는데, 두번째 병원에서는 산동검사시 렌즈를 눈에대지않고 12시방향 3시방향 6시방향 9시방향 이정도로 보시더니 망막변성도 딱히 안보이고 레이저 필요성도 없고 정기검진만 하자고 하셨습니다.

두병원 모두 산동검사 전 옵토맵으로 사진도 다 찍어보았습니다.

1. 두번째 의사쌤께서 주변부 망막 변성을 발견하지 못하신건가요? 아니면 제 망막변성이 당장은 심하지않아서 언급하지 않으신 걸까요? ㅜㅜ 두 병원 결과가 너무달라 혼란스러워 질문드립니다.

2. 두 의사쌤께서 눈 움직여보라는 방향과 검사방법이 다른 것은 렌즈의 차이인가요? 아니면 두번째쌤께서 대충 보시는건가요? ㅜㅜ

3. 그냥 망막변성과 격자변성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일방 주변부 망막변성도 시간이 지나 격자변성으로 변하기도 하나요?

두 병원 결과가 달라서 레이저를 해야하는건지 아니면 이상이 없는건지 혼란스럽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원장님


답변

Re : 망막변성 산동검사 질문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저는 사진을 올린 적이 없는데 다른 분과 착각하신 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답변 감사드립니

저는 사진을 올린 적이 없는데 다른 분과 착각하신 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답변 감사드립니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제가 사진을 기억하는 것 같은데 병변 위치가 거의 망막 끝쪽 주변부여서 대충 보면 관찰이 힘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선생님이 주변부 격자변성이랬으면 격자변성이 맞을 것입니다. 망막의 격자변성은 비교적 흔한 주변부 망막이상으로 전 인구의 7~8% 정도에서 격자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니다. 대부분 무증상이고 치료도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막열공을 동반하지 않는 격자변성의 경우 망막박리가 생길 위험성이 1% 미만으로 예방적 레이저 치료를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의 하신 분의 망막병변에 대해 꼭 레이저치료를 해야 하는 가에 대해서는 딱 부러지는 답은 없습니다. 하면 좋고 안해도 괜찮다는 정도인데요, 제가 같은걸 가지고 있으면 안할 것 같은데 글쎄 뭐라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