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인대 염증 회복 기간

약 5주 전에 발목을 앞으로 비스듬히 접질렀습니다.
우두둑 소리가 나긴 했지만 멍이 들지도 않았고 살짝 부은 게 전부였고 당시에 병원을 갈 여건이 안 돼서 5일 뒤쯤에 정형외과에 갔습니다.
그곳에서 엑스레이를 찍어 보더니 뼈에는 이상이 없고 인대가 좀 늘어나고 근육이 놀란 것 같다며 물리치료만 처방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3주가 지나도 통증이나 불편함이 가시지 않아(잘 걸어다니긴 했지만) 다른 병원에 갔고 처음에 일주일 정도 깁스를 해야 했는데 하지 않아서 염증이 생긴 거라며 소염제를 처방해주었습니다.
그렇게 2주 정도 소염제를 먹었고, 앞으로 2주 정도 더 먹은 뒤 진료를 보기로 했는데요.
처음에 아팠던 것에 비하면 확실히 차도가 있긴 한데 여전히 바깥 복숭아뼈가 붓기도 하고 발목 주위나 발등 속이 따갑고 아프고 좀 답답하기도 하여 원래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것인지, 소염제를 오래 먹어도 되는 것인지 걱정됩니다. 그리고 인대 염증의 회복 기간도 알고 싶습니다. 한 번도 인대나 관절에 문제가 생겨 본 적이 없어서 당혹스럽네요ㅠㅠ
또한 병원에서 발목 스트레칭을 하고 다리의 근력을 키우기 위해 짧게나마 자전거를 타라고 하였는데 아직 아픈데 해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이것 때문에 아물다 말고 도지는 건 아닌가 해서요.


답변

Re : 발목 인대 염증 회복 기간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발목의 통증으로 고생중이시네요..
발목을 삐게 되면, 발목 위, 정강이 앞쪽의 근육이 많이 긴장하게 됩니다. 이것을 근육이 놀랬다라고 표현하기도 하더군요..
이 근육이 결국 발목에 연결되는데, 그 연결 되는 부위를 인대라고 합니다..

결국 발목염좌가 오래 갈 경우는 그 주변 근육의 긴장을 효과적으로 잘 풀어주어야 합니다.
근육이 긴장되어 있으면, 인대와 뼈의 간격의 좁아져.. 마찰에 의해 통증과 심하면 염증도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근육을 풀어주는데는.. 침, 부항 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풀어 인대 긴장을 완화 함으로서 마찰이 줄고, 결과적으로 염증이 개선되게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복잡하게 느껴지네요..)

좋은 한의원을 찾아 같이 치료해 보시길 권합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