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장장애

고2학생인데요 속이 초5부터인가 쓰렸는데 괜찮겠지 하고 내비두다가 않되겠어서 7개월전에 수면위내시경을했는데 염증만 살짝있지 그렇게 심하진는않다고하더라구요 근데 전 공복만 되면 속이 계속너무쓰리고 위에서 소리나고 이게 공복만 되면 항상그래요ㅠ
아침먹기전에쓰리고 점심먹고 소화가 다 됬다 싶으면 저녁먹기전까지 쓰린데 이젠 너무 참기도 지겨워요ㅠㅠ약을 한두달먹어도 아무소용없고..원래 제가 태어날때부터 위장이 좀 않좋았긴한데 더이상 힘들어서 못참겠어요 학교수업듣는데 소리나는것도그렇고.진짜 제 고통으로 봤을땐 위궤양정도는 될줄알았는데 내시경한 결과보고 조금깜짝놀랐어요.
아그리고 속쓰린것만 또 그런게아니라 중2때 학교끝나면 항상 분식집에서 파는 튀김.떡볶이 이런걸 매일 2년동안 먹다보니 장이 너무않좋아졌어요ㅠ 이렇게까지 될줄몰랐는데... 아랫배가 계속 부글부글끓고 뭔가 팽만감처럼 답답하고 가스는 계속차요 근데 이게 매일그러는게 아니라 또 어떨때는 전날라면먹었는데도 안그럴때도있고 그래서 더 짜증나요ㅠ 밀가루.고기.라면등등 이런것땜에 그런거라면 안먹으면 되는데 이런거 안먹은날에도 그러니깐 미치겠어요..그리고 밥먹고나면 계속 트림이 나오고 소화가 너무 안되요 몸속에 트림이 쌓인느낌?아 진짜 너무 답답하고 항상 한끼먹을때마다 소화가 잘된적이 없는거같애요. 이러니 이젠 너무힘들어요 ㅠ그리고 위내시경할때 제가 장도 안좋다고 이런증상을 얘기했더니 초음파를 해보자그래서 초음파도 해봤는데 아무이상없고 장내시경을 한번 해봐야할까요?ㅜ 그래서 위장약.가스제거.복부팽만.소화제를 한 2.3달먹었는데도 먹어도 아무효과가 없어 지금은 그냥 복용안하고 이대로 지내는 중인데 한약을 먹으면 호전이있을까요?아니면 수액으로는 낫을수없겠죠??낫을수있다면 입원이라도 하고싶어요 ㅠ인터넷으로 봤을땐 과민성대장증후군.소화불량장애.위장장애 막 이런게뜨던데 위장장애는 약으로는 효과보기어렵고 사람들이 한약먹어야된다고하던데 맞나요?아 진짜 속만안쓰리고 가스만 안차도ㅠㅠㅠ 가스가 너무차서 학교수업하는데 힘들어요.더군다나 앉아있으면 더 심해지는데 학생이니 어쩔수없고...아 마지막으로 똥은 그냥 잘싸는편인데 제가 변비가 어떤건지를 잘모르겠어요 정말 차라리 결과라도 안좋게나와서 약을 먹어 낫았으면 좋겠는데ㅠ무슨 검사를 하는게 좋을까요? 이게 정확히 무슨 병명인지도 모르겠어서 더 답답하네요 ㅠ 아니면 몇일간 입원해서 검사를 여러가지해보는게좋을까요?길게써서 너무 죄송하고 좋은답변부탁드립니다ㅠㅠ


답변

Re : 위장장애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많이 힘드신가 봅니다.
증상만 들어봐선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기능성 소화불량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하지만 쉽게 나아지는 병은 아니지요. 약만먹는다고 좋아지는 게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본인의 식습관 조절이 가장중요합니다. 인스턴트, 찬음식, 기름이 많은것 가공식품등은 피하고 식사를 제때 잘챙겨먹는게 중요하구요. 또한 스트레스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현재 고3이니 스트레스도 있고 공부하다가 커피도 자주마실테고.. 아마 시험이 끝나면 호전될수도 있을것 같구요..
대장내시경은 한번해보는게 좋겠구요..
가까운 소화기내과를 가셔서 상담받고 약물처방을 받는게 좋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맞다면 단지 위장약만으로는 안될꺼고 그에 맞는약을 처방받아복용해볼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