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좌골신경통

1주전부터 보행시 왼쪽 허리 골반부위가 아프더니, 3일전부터는 왼쪽 다리를 땅에 디딜때마다 허벅지와 무릎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들어 보행이 어렵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때는 통증이 전혀 없습니다)

병원에서 CT를 찍었는데 선생님은 4,5번 사이에 약하게 디스크 증세가 있다고만 하셨고, 한의원에서는 척추협착증 증세라고 하네요

앉거나 누울때는 편안하고 일어나서 2~3분 정도 걸으면 왼쪽 다리가 찢어질 것처럼 아프고,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증상은 협착증과 그대로 일치합니다만, 특이하게 허리 아래 엉덩이 윗부분에 통증이 시작되는 부분을 엄지로 강하게 누르면 좌골신경통이 일시적으로 없어지는데요..

- 척추관협착증은 CT로도 진단이 안되나요?
- 통증유발점을 강하게 누르면 통증이 없어지는데 이런 현상이 협착증과 관계가 있나요?
-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이나 생활습관이 있나요?


답변

Re : 좌골신경통
조형원
조형원[전문의] 원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형원 입니다.

증상만 들어봤을 때는 허리에서 유발되는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CT를 통해서 어느정도는 진단이 가능하나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MRI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 통증 유발점을 눌렀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것은 꼭 척추관협착증과 관련이 있다기보다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통증도 통증 유발점 부위 누르거나 자극하게 되면 통증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통점으로 누르는 안마로 통증 호전이 있다고 한다면 지속하시는 것은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 먼저 신경이 눌려서 신경이 지배하는 영역에 연관통이 있다면 이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나이가 젊으신 분들은 척추관협착증보다는 추간판 탈출증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견인치료나 근육을 풀어주는 물리치료를 받으시고 , 그래도 호전이 없다면 신경차단주사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으로는 허리를 뒤로 젖히는 운동이 좋고, 굽힌 상태를 너무 오래 유지하거나 비트는 스트레칭은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또 척추 세움근을 강화하기 위해 평소 자세를 허리를 세우고 어깨를 편 자세로 유지하는 연습을 하시고 업드려서 다리를 등쪽으로 올리는 운동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