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잇몸이 내려간경우 잇몸이식 vs 레진떼우기

제가 양치질을 세게하는 습관때문에 송곳니쪽 잇몸이 패였어요 병원가니까 레진떼우기를 추천하시던데 레진하면 잇몸 패인상태로 치아색깔로 떼우니까 치아길이는 길어지는 것 아닌가싶어서 할수있으면 잇몸이식을 하고싶은데요.. 잇몸이식 어려운가요? 뼈이식은 임플란트같은거 할때 하는거고 분홍색 잇몸이식하는 병원도 있던데.. 정말 가능한가해서요..


답변

Re : 잇몸이 내려간경우 잇몸이식 vs 레진떼우기
남궁범
남궁범[의사] 리얼라인치과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남궁범 입니다.

잇몸이식이나 레진같은 치과재료를 통해 패인 부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식은 유리치은이식술이라고 하는데요, 각화된 두꺼운 잇몸을 얻을 수 있는 입천장 안쪽을 침윤마취하여

잇몸조직을 떼어낸 다음 패인 부분으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기여부(잇몸을 떼어낸 곳)과 이식부(잇몸을 이식하는 곳)은 약 1주일 정도면 초기치유가 되어 통증이 없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이식된 잇몸이 장기간 시간이 지났을 때 다시 퇴축되어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식된 잇몸과 치아표면이 '접착'이 되는 것은 아니어서 구강 청결관리가 안되었을 때는 적극적인 잇몸치료가 필요합니다.

레진 치료는 패여있는 치아외형을 복원할 수 있으나 치아가 길어보일 수 있는 단점, 레진 주변으로 장기간에 걸쳐 착색이 일어나거나 재료자체가 깨지는 등 손상이 생길 수 있어 정기검사가 필요합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가능하나 유리치은이식술의 경우 수술난이도가 높은 술식에 속하여 일반 치과의원에서는 불가능할 수도 있는 점 알려드립니다. 현재 치아상태를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진받으시고 방법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