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어온지 20여년이 넘은 사람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어온지 20여년이 넘은 사람입니다.
그러다 의사의 권유로 방사선동위원소 치료로 기능저하증으로 바뀐지도 근 8년이 넘은 상황인데.
문제는 체중조절이 너무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저하증은 신진대사가 원활하지않아 덜먹어도 빠지질 않으니 다이어트는 무조건 하라고 의사는 얘기하고.....
살이 빠졌을땐 저하증 검사결과도 좋게나오고 쪘을땐 별로 안좋게나오는데 저처럼 저하증들은 다이어트를 어케해야하죠?
참고로 제동생도 저하증인데 걘 너무 말랐다는게 이해가 안가요


답변

Re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어온지 20여년이 넘은 사람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컨디션에따라 운동량을 조절해가면서 하시고, 유산소 스트레칭위주로-기구의존x/외식횟수조절로 자극적인음식을 피하고 ,혈액순환 잘될 수있도록 아침에 빨간과일,채소를 챙겨드세요 식전30분,또는 식사대용으로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어온지 20여년이 넘은 사람입니다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다이어트는 적게먹는다고 하여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3끼 식사를 규칙적인 시간, 규칙적인 양을 갖춰 섭취를 해보셨나요?
우리몸은 신기하게도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를 하게되면 우리 몸은 저장보다 소비/배출에 능해지는 몸의 환경을 갖출 수 있는데요 ,
이는 월급을 받는것과 같습니다.
규칙적인 날에 월급을 받게되면 우리는 그에 맞춰 소비문화를 갖게 되는데요,몸에서도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에너지가 좋은 영양소를 고루 갖춰 들어오게되면 ,섭취에너지에 맞춰 에너지를 소비하는 형태가 발생하는데요. 
식사 간의 텀은 5시간 정도가 좋으며, 혈액 속 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혈당지수가 높은음식의 섭취는 삼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필요이상의 당이 과하게 쌓이게되면
지방으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를 피해야하는 음식들을 먼저 파악해보시고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현미밥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갖춘 식사를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