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전단계라 하셔서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작년까지 정상이었는데 올해 검진에서
공복혈당 130 이라며 당뇨전단계라 하셔서 걱정입니다.
운동이나 식생활 개선으로 다시 정상이 될 수 있나요?
그리고 좋은 운동과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당뇨전단계라 하셔서 걱정입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충분히 정상이 될수 있습니다. 살을 좀 빼시는게 도움이 되구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하는게 좋습니다,
단것 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흰쌀밥, 빵이나 라면 등의 인스턴트 음식 들도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답변
Re : 당뇨전단계라 하셔서 걱정입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공복혈당이 높게 나와 많이 놀라셨겠네요.
비당뇨인의 정상 혈당은 100mg/dl 미만입니다.
100~125mg/dl 사이를 공복혈당장애, 당뇨병 전단계라고 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보'에서 권고하는 방법을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정기적으로 체중과 허리둘레 확인
- 식사 조절과 신체활동량 늘리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활동을 늘립니다.
-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 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을 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에 30분 이상 시행
- 운동 전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3. 균형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합니다.
- 기름이 많은 고기나 음식 피하기
- 생선, 들기름 같은 불포화지방산 위주로 섭취하기
- 삶거나 굽는 요리법 이용
- 미네랄 및 식이섬유 풍부한 과일과 야채가 많이 포함된 식단 이용 (채소는 하루 300g 이상 섭취 - 비닐팩 2/3 분량)
4. 좋은 생활습관을 기릅니다.
- 적정 수면 시간은 7~8시간
-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 찾기
- 반드시 금연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 받기)
- 절주하기 (해당 주류 잔으로 남자는 하루 2잔 이하, 여자는 1잔 이하)
5.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 인자를 확인합니다.
- 국가 검진, 암 검진 적극적으로 받기
- 40세 이상 또는 비만인 경우 더 자주 검진
- 40세 미만이더라도 위험 인자 있다면 1년에 1회 이상 검진
※ 검진이 필요한 당뇨병의 위험 요인
① 과체중 또는 복부비만
② 가족력(부모, 형제자매)
③ 과거 검진에서 혈당이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
④ 임신성 당뇨병이나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력
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장 및 뇌혈관 질환을 동반한 경우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