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통사고후유증으로 2년째 골반,꼬리뼈 통증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대이고 교통사고로 2년동안 치료받고있으나 전혀 호전되지않아 절실한 마음으로 문의글을 남깁니다.
2년전 탑승한차량이 오른쪽 가드레일에 부딪혀 폐차된 교통사고가 있었습니다. 저는 오른쪽에 탑승하여 그대로 창문과 차문에 오른쪽머리와 몸을 크게 부딪혀 2년이 지난 지금도 목,왼쪽어깨,양쪽골반,꼬리뼈에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오른쪽 골반과 꼬리뼈는 앉거나 걸을때도 아파서 일상생활에 지장이있을 정도입니다.

목과 허리를 X-RAY, CT, MRI검사를 모두 해봤으나 디스크나 신경 이상은 없고 "경.요부,천추부,양쪽견부 염좌" ,"섬유륜상 팽륜증"으로 진단받았습니다. 근육과 인대의 문제로만 알고 지난 2년동안 꾸준히 신경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았고 한의원 침술치료도 종종 받았습니다. 컨디션이 허락하는 한 꾸준히 걷기, 스트레칭, 가끔씩 수영도 하지만 2년전과 별 큰 차이없이 통증을 심하게 느끼고있습니다.
최근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처음으로 "근막동통유발점주사자극요법" 치료를 받았으나 오히려 통증을 더 심하게 느꼈습니다.

1. "근막동통유발점주사자극요법"이 단번에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받아봐야할까요? 병원에서는 몇주후 재방문 하라고 했습니다.
2. 제 통증의 정확한 원인과 해결을 위한 검사가 있을까요?? (MRI, CT 제외)
제가아픈 곳은 허리가아니라 골반과 꼬리뼈인데 이 부위를 따로 정밀검사 받을 수 없을까요?
3. 물리치료로는 통증개선을 하지못했는데 어떤 치료를 받아야할까요?
4. 제 경우에 한의원 추나요법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될까요?

한창 바깥활동을 활발히 해야할 20대에 병원과 집만 오가며 2년째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교통사고후유증으로 2년째 골반,꼬리뼈 통증 문의드립니다
김하워드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하워드 입니다.
질병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관계로 증상만으로는 저명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디스크파열로 인한 신경병증 가능성은 떨어져 보입니다.
과도한 외력에 의하여 꼬리뼈의 골절 및 주변 근육들의 과도한 긴장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꼬리뼈의 도수정복술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근막동통주사도 지속 필요성 있습니다.
꾸준한 스트레칭 및 주사치료 등이 도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재활의학과에서 지속적으로 진료받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