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해야 위가 덜 아플까요??

명치쪽이 아프고 배를 눌렀을때 통증이 느껴지는건 없는것 같아서 아마 위통인 것 같은데요 어제 소화도 잘 됐고 아플만한 과식 등은 하지 않았는데 스트레스를 좀 받았거든요 스트레스성 위통의 경우 음식적인 부분은 어떻게 해야 위가 덜 아플까요??


답변

Re : 어떻게 해야 위가 덜 아플까요??
권기환
권기환[전문의] 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권기환 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위의 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금식을 하실 경우 위산 분비로 인한 통증 악화가 있을 수 있으니, 메스껍거나 토할 것 같은 증상이 없다면 죽이나, 맵고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량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경제가 이러한 경련을 완화시켜줄 수 있으므로, 필요하면 약물 투여를 조기에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경구 약물 흡수보다 정맥, 근육 주사제가 흡수가 빠르므로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명치쪽이 아픈 경우 위에서 생기는 통증 외 췌장, 담도 (쓸개, 쓸개관) 기원의 통증도 생각해야 하니, 필요시 진료를 받으시고 복부초음파나 복부 CT 등의 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해야 위가 덜 아플까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위경련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심한 아픔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인들은 이 증상을 '가슴앓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치끝을 쥐어 비트는 듯한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위경련 [stomach cramp, gastric cramp]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참고

위경련의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위경련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이고 건강한 식사 습관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여유 있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위경련에 도움이 되는 생활 가이드 및 식이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이 오랫동안 빈 상태로 있으면, 위산 농도가 증가하여 궤양이나 염증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2) 흡연은 위 점막에 자극이 되므로 금연해야 한다.
3) 자극성 있는 음식이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은 피한다.
4)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 위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5)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한다.
6) 잘 조리한 신선하고 청결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세균 감염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7) 변비가 위경련을 일으킬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 4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은 위장 운동을 정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8) 유당을 제한한다


위경련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따뜻한 차류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차나 소화를 돕는 생강차, 대추차, 오미자차,캐모마일, 감초차 등의 따뜻한 차류는 위 경련을 풀어주고 속을 편안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매실차는 소화를 돕고 배탈과 복통등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면 먼저 마음의 안정을 도모 할 수 있어 스트레스 관리면에서도 효율성이 높습니다.
2. 프로바이오틱스
살아있는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위장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장기 건강까지 한 번에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고 소화증진과 함께 면역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장에서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많이 만들어 내므로 스트레스 저항성 또한 길러줍니다.
3. 칼슘과 칼륨이 풍부한 음식
칼슘은 특히 신경과 근육기능에 유지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특히 감자 또는 바나나, 전복, 굴 등은 먹기도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장의 이완을 도와 소화또는 위 경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소화효소를 가지는 과일 섭취
대표적으로 소화효소를 가지는 과일로는 키위, 파인애플, 파파야 등이 있습니다.
잘익은 과일들을 즙을 내어 드시거나 주스로 섭취하실 경우 소화불량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장을 안정시켜주는 펙틴성분 또한 포함하고 있으므로 변비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