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자주름
SMART TAG : 피부미용, 피부과

안녕하세요 21살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는 여자입니다. 저는 어릴적부터 뚱뚱했었습니다. 학생때는 쭉 신경 안썼다가 올해 들어 간만에 체중을 재보니 90kg나 나가는 겁니다... 참고로 제 키는 162cm입니다.
몸의 심각함을 깨닫고 3월초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평상시의 생활습관을 확 바꿔서 그런지 첫 달부터 8kg나 빠졌습니다. 다이어트 방식은 식단은 평소 먹는 집밥에서 양을 조금 줄였고 운동은 무산소 (덤벨, 맨몸운동)와 유산소(런닝머신, 사이클)를 병행하여 하루 2시간~2시간 반씩 했습니다. 그렇게 하니 3달만에 12키로가 빠졌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빠지고나니 갑자기 정체기가 오는 겁니다. 마음이 급해져서 먹는양을 조금 더 줄였습니다. 이때가 6월 초였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가정일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때문에 당시 몇일간 식욕이 없어서 밥을 많이 먹지않았던걸로 기억합니다. 몸무게는 더 줄어서 74kg가 되어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6월 중순경에 자고 일어나서 거울을 보니 팔자가 코 옆으로 깊이 훅 패여있는 겁니다. 입가 양 옆에도 주름이 생겼고 모공도 원래 컸었는데 세로로 쳐져서 더 커져보이는 겁니다. 시간이 지나니 이마주름도 조금씩 생기더라고요. 또 왜그런지 주름이 생긴 부위들이 심하게 건조합니다. 주름 깊이는 그렇게 깊지 않고 남들이 볼땐 유심히 보지않으면 모르지만 저는 너무 신경쓰입니다. 증상만 봐서는 30대 갓 노화오기 시작한 피부같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미간에 'ㅅ' 자로 작은 빗금이 생겨있던데 이 잔주름들이 시간이 지나서 점점 깊어질까봐 너무 불안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단기간에 급격히 빼서 얼굴 지방이 줄어 피부에 탄력이 없어진것 때문이라하네요.. 한 번 늘어나면 절대 안 돌아온단 말도 있고...제 나이가 아직 젊은데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착 달라붙어줄까요? 돌아온다면 많은 세월이 걸릴까요? 또 주름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시술 이외의 방법으로 제가 실천할 수 있는 사항들 좀 알려주셨음 합니다. 사진첨부합니다.


답변

Re : 팔자주름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체중 감소와 함께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1. 다이어트 하고자 한다면 단기간에 많은 양의 몸무게를 줄이도록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됩니다. 천천히 몸무게를 줄임으로써 피부의 탄력성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기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은 정체되어 있는 체액을 방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전해질이 첨가된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해질은 세포와 장기들이 수분을 보유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3. 피부에도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시어버터, 콜라겐, 엘라스틴, 비타민 E등이 포함된 로션은 피부 탄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운동 계획을 세웠다면 웨이트 트레이닝도 추가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로 하되, 개인의 상태에 따라 조정하도록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피부 아래에 위치한 조직들을 탄탄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자주름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단기간 과도한 체중감량-1일1식,하루800kcal이하 섭취,
운동않하거나,단백질섭취 고단백저지방으로 끼니별 100~120g씩 섭취
밀가루음식피해주시고,유산소,근력운동을 틈틈히하면서 수분섭취,끼니별 규칙적인식생활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자주름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여성분들은 정말 많이 신경쓰이시는것이 바로 피부의 노화일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탄수화물과 염분을 줄이는데 이때 수분의손실이 꽤 많기떄문에 지방이 빠져서 좋지만 일시적으로 피부가 푸석푸석하게 보일수는 있습니다 알려진바와는 다르게 아주 그것이 큰 영향을 끼치는것은 아니지만 여성들에게 예민한 문제기때문에 더 도드라지게 이것이 보이고 느껴지지요. 하지만 이 과정은 다이어트 과정에서만 나오고 유지하는 기간에는 오히려 탄수화물량을 늘리니까 근육은 볼륨감 있게되고 피부에 필요량의 수분이 돌아 팽팽해질수있습니다. 하지만 유지주기때는 매번 량을 많이먹으면 좋지 않고 일정한 주기를 만들어 놓고 식단을 관리해야지 지방이 다시 불지 않는데 근육량이 많거나 근력이 좋으면 화목토일은 자유식 월수금을 제한식을 해서 4일 자유 3일 제한으로 식단의 주기를 설정합니다 그러나 근력이 좋지 않으면 목토일을 자유식 월화수금을 제한식을 함으로서 좀더 제한을 하는 날을 많이 두는편이 좋습니다 가급적 인바디의 근육량보단 실제 바벨이나 덤벨을 들수있는 중량의 량으로 자신의 근력을 평가하는것이 객관적이고 옳바릅니다. 위의 주기대로 하면 피부가 다시 팽팽해질수있으며 또한 지방도 불지 않게 관리할수있습니다 운동은 호르몬의 영향에 크게 영향을 주기떄문에 근육 운동은 쉬지 않고 지속하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