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안증상을 잡을 수 있는 항우울제?

불안으로 인한 불면증 때문에 리보트릴을 먹고 있습니다.

리보트릴로 잠은 잘 자는데 벤조디아제핀의 내성 의존성 때문에 먹으면서도 마음이 편치가 않습니다.

리보트릴을 먹을때마다 이걸 이렇게 계속 먹으면 안 되는데... 하는 걱정이 저에게 또 불안을 유발하니 리보트릴은 한마디로 저에게 병(불안)주고 약주는 존재입니다.

반면 항우울제는 의존성도 없고 또 항우울제 중에서도 불안증상을 잡아주는 것들이 있다고 해서 웬만하면 항우울제로 바꾸고 싶습니다.

대신 항우울제로 항불안효과를 보려면 몇주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고 하던데 항우울제로 불안을 잡을수 있다면 몇주가 걸리더라도 괜찮습니다.


1. 불안증상을 잡는데 우수한 항우울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제가 지금 미르타자핀을 먹기 시작했는데 이것도 몇주간 꾸준히 복용하면 불안을 잡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불안증상을 잡을 수 있는 항우울제?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불안 증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네요. 말씀하신 리보트릴은 항불안제 중에서도 가장 반감기가 긴 편으로 비슷한 약물 중에서도 의존증이 덜 생기며 약물을 줄이거나 끊기 용이한 약물이니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항불안제 만으로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누르는 효과에 그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근원적인 치료제인 항우울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불안증상을 잡는데 우수한 항우울제로는 escitalopram, paroxetine, fluoxetine, sertrailne, mirtazapine, duloxetine, venlafaxine 등이 있습니다. 미르타자핀의 성분명은 mirtazapine으로서 다른 항우울제와 다른 특징은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무기력증이 심한 환자들 보다 불안, 초조가 심한 환자들에게 조금 더 빠른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모든 항우울제의 효력 평가는 수 주 이상 꾸준히 복용한 뒤 판정할 수 있으며 미르타자핀도 좋은 항우울제 중의 하나이니 안심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