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통성갑상선염 안병증
SMART TAG : , 안과, 복시, 안구통

무통성갑상선염 진단 받은지 4개월정도 지났습니다.
2달정도 인데놀 계속 복용하서 점차 줄여나가며 지금은 심장이 불편할때만 복용하고있구요..

그냥저냥 큰 불편한 없이 생활하고 있었는데 약3주 전부터 안구건조,안구통,눈주변붓기,복시현상 등이 차례대로 나타나 안과에 방문했습니다. 아직 눈이띄는 돌출은 없는거같구요..

다니는 내과에 눈이 불편하다고 호소하니 tsh r ab 검사를 얼마전 다시했는데 <0.80 으로 음성으로 나왔습니다ㅠ tsh 4.24 t3 1.57 free t4 1.09로 오히려 지금은 저하증에 가까운데 안병증 증상이 나타나네요

지금은 티베이직을 먹어서 그런가 안구건조랑 안구통이 많이 좋아졌는데 눈이 초점이 맞았다 안맞았다하는 약간 복시가 와서ㅠ 걱정됩니다

일단 먹는 스테로이드 소론도 6알씩 일주일치 처방 받아왔는데..
항체수치가 높지않으니 예후를 좋게 생각해도되겠죠?
또 전 그레이브스병이 아닌데 안구돌출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무통성갑상선염 안병증
이정호
이정호[전문의] 잘보는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정호 입니다.

좀 어려운 질문이네요.

보통 갑상샘안병증은 보내주신 자료처럼 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항체가 발생하여야 생기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수치가 일단 낮으니 괜찮은 거 같기도 한데..

일반적으로 안구돌출과 관계된 것은 그레이브스병과 하시모토 갑상샘염이 일반적입니다.

무통성은 실제로 호르몬 양이 많아서 항진이 발생했다가 괜찮아 지는 걸로 알려져있고 안구돌출은 없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드문 현상이네요.

눈주변붓기 복시 이런 증상들은 갑상샘 안병증에 발생하는 것도 맞지만 다른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약을 복용하셔 보고 호전이 되지 않으면 안과에서 검사받고 안와컴퓨터 단층촬영(CT)를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빨리 완쾌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