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중인 고도비만인입니다.

20대 중반, 키 159cm 체중 94kg의 다이어트중인 고도비만인입니다.
97.7kg부터 감량을 시작했습니다.

질문 1. 다이어트를 하다가 중도에 실패하고 요요를 겪기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살이 안 빠지고 잘 찌는 체질로 바뀐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수차례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했고, 결국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 전보다 더 체중을 얻게되는 상황이 반복되는 중에 저런 이야기를 접하여 걱정입니다.

질문 2. 다이어트로 식이요법을 시작하면 일주일 안에 두통이 오고, 한 번 온 두통은 다이어트를 포기하거나 과식or폭식을 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대처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질문 3. 흑색극세포증은 체중감량을 하면 자연스레 사라질까요? 호전되지 않을 경우 어떠한 시술,약,연고 등을 쓸 수 있나요? 현재 목 뒤,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허벅지 안쪽에 증상이 나타나있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중인 고도비만인입니다.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3개의 질문에 있어서 답변을 도와드리겠습니다.
1. 다이어트의 반복을 자주하게되면 지방세포의 수가 늘고, 지방세포의 크기가 늘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몸이 되는데요.
앞전의 다이어트를 반복했다는 것은 요요가 자주왔고, 식이조절 다이어트를 많이했다는 것입니다.
지방세포에서는 음식섭취 후 영양소가 잘 공급되었을 때, 식욕억제 호르몬인 랩틴이 분비되는데요, 만약 질문자님께서 절식,금식,원푸드 다이어트를 통해서 적은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또 영양소가 지방세포에 공급이 잘 되지 않을경우, 지방세포는 에너지 부족을 느껴 더 많은 에너지를 당겨오고자 많은 지방세포를 증식하고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크게 반복되고, 다이어트를 해도 잘 안빠지고, 쉽게 찌는 몸이 되는 것입니다.

2.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시작하고 일주일 만에 두통이오고, 과식과 폭식을 하면 두통이 가라앉으시죠?
다이어트 식이요법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혹시 탄수화물을 적게 드시고 단백질을 많이 드시지 않으셨나요?

탄수화물은 우리몸에 아주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그리고 특히 뇌의 에너지원은 유일하게 탄수화물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몸과, 뇌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 탄수화물을 절식하게되면, 집중도가 흐려지고 뇌에 에너지원이 공급되지 않아 두통이 유발되는 것이며, 폭식과 과식을 통해 탄수화물 섭취 시 에너지공급을 받은 뇌에서는 두통이 가라앉게 됩니다.

3. 흑색극세포증이 꼭 비만이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30~50%의 비만인의 경우 흑색극세포증이 있죠.
원인이 비만인 흑색극세포증이라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증세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중인 고도비만인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