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50대초반 여성입니다.
안녕하세요. 50대초반 여성입니다. 갱년기증상이 심하다가 좀 가라앉기는 하엿지만 요즘들어 몸 전체가 붓고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헛배가 부르고 변비에 체중은 늘어나면서 다리가 많이 붓고 아픕니다. 특히 바닥에 앉앗다가 일어서기가 힘들고 오른쪽 발등이 아파서 운동도 할수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필요한 식단과 현재 할수 잇는 운동에 대한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50대초반 여성입니다.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현재 갱년기증상때문에 다이어트가 힘드신 상황이군요.
특히 몸이 아프신 상태이기 때문에 운동을 진행하기가 더더욱 어려운 상황이신데요.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호르몬에 대한 변화가 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 체중감량을 위한 굶기나 대체식,
혹은 무리한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갱년기의 여성의 경우,
갱년기를 지나게 되면서 골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이나 식단의 조절은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쉽게 살이 찌는 몸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상태, 비만과 지방이 유형, 세포활성화지수 등등
대사량에 초점을 맞춘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갱년기의 경우에는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의 섭취 등
대사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통해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
영양소 결핍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 잘못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보다는
매일 아침, 점심, 저녁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인 3끼 식사를 진행하면서
건강하고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50대초반 여성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공복시 유산균섭취/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섭취/수분하루 2리터이상-식사와는한시간정도텀을 두고섭취
변비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끼니별 2~3가지씩 반찬으로 챙겨드세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키위,사과,살구등과일,양상추,브로콜리,오이,당근,무와같은 야채,다시마,미역,김등 해조류
또한 고구마,감자,옥수수,현미등 곡류에도 어느정도 포함하고있으며 팥,된장,녹두등콩류 시금치,부추,버섯등에도 풍부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