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8세 여성입니다 중.고등학생때 코피를 자주 흘렸습니다

28세 여성입니다
중.고등학생때 코피를 자주 흘렸습니다
초딩때는 아버지도장에서 태권도를 했구요
하체튼튼형이고 중고등학생때 따로 운동은 잘안했고 학교체육활동만했고 달리기빼고는 잘하는편이었습니다
고딩때는 키166 체중 62 정도였고
20살때 공장다니고다이어트한다고 56키로까지뺐었습니다
그때 건강검진에서 고지혈증 주의라고 들었고
4년간 꾸준히 살이쪘습니다 24살에 78까지찍었다가 그후4년간 지금까지 75에서 왔다갔다합니다
원래식탐은좀있고 밀가루음식은좋아하지않고 튀김류 육류좋아하고요 식사가불규칙합니다
20살때부터 거의헬스장을 안다닌적이없고 간단하게라도 일주일중4일이상은 무조건 운동했습니다 다이어트정도로안해서인지 조금빠지다말다합니다
작년에 2개월정도 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높아 고지혈증약 먹은적있고요
살이좀찌면서 코피를 흘리는횟수가줄더니 현재 1년에한번 흘릴까말까하구 비염을달고살고 부비동염이 자주걸리는데 그때그냥코풀면 피가묻어나오는정도거든요 머리에열이많은편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나 뇌출혈과관련해서 코피가많이나던사람이 줄어든게 뇌출혈같은 안좋은결과를 불러오는게아닌지 궁금합니다 그런사례가있는지도요


답변

Re : 28세 여성입니다 중.고등학생때 코피를 자주 흘렸습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오히려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으신 분에게서 뇌출혈의 빈도나 위험도가 높습니다.
코피의 경우 어릴 때부터 흘리셨다면 성인이 되신 후 더 많이 쏟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콜레스테롤 관리가 우선이고 이를 위해 식습관과 운동하시는 습관을 가지신다면
자연스럽게 살도 빠지시고 면역력 역시 자연히 증가하실 꺼라 사료됩니다.
단, 꾸준히 유지하셔야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관리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와 유산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으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진 음식,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한 가지 음식으로만 편중 된 식사, 계란노른자, 생크림, 버터, 새우등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조금만 드시거나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고지혈증이시라면 위 음식들은 3끼 식사시 참고하시면서 운동과 병행하시되, 좀 더 기능성이 있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식약처에서 영양기능정보에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혈액순환에 도움이라고 표기 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채소나 과일 섭취와 함께, 좋은 유산균 제품을 드시면 체내로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습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으로는 Bifidobacterium longum, Lactobacillus acidophilus 균이 있습니다.


또 자주 코피를 흘리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코엔자임큐*, 오메가3지방산 역시 보조적으로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