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수술 후 둘 다 교정이 필요한가요?


답변

Re :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이상윤
이상윤[전문의] 페이스디자인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입니다.
양악과 윤곽은 둘다 얼굴뼈 수술이지만 완전히 다른 수술입니다.

윤곽은 뼈를 자르고 다듬어 주로 크기를 줄이는 수술입니다. 여기에는 광대축소수술, 사각턱축소수술, 턱끝성형수술(T절골, 샌드위치절골 등) 등의 수술이 포함됩니다. 주로 이뼈지기 위한 심미적인 목적의 수술이며, 위턱과 아래턱의 이동은 없기에 수술후 교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양악수술의 경우 윗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변화시키는 수술입니다. 위턱이나 아래턱이 나와있거나 들어가 있는 경우 비틀어져있거나 기울어져 있는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올바른 위치로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비정상적인 교합이나 비대칭, 주걱턱, 돌출입등의 개선을 위한 기능적인 목적의 수술입니다. 턱뼈의 위치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교합이 좋지 않으며, 턱뼈의 위치를 정상위치로 변화시키고 나면 교합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에 수술후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언급한 기능적인 목적의 양악수술말고도 심미적인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교합이 잘 맞는 경우에는 수술후 교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리해 드리자면, 양악수술은 수술후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안면윤곽수술은 수술후 교정이 필요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