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빼고 날씬하게 살고싶어요

식욕이 항상 많고 자제가안되요 참다가 한꺼번에 폭식하는 스타일이고 그랬던 경험때문에 살쪘던 기억들이 남아서 항상 안먹어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지만 참다가 그게 무너져내리는걸 반복합니다
식사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은건 당연하구요 ㅜㅜ
몸무게가 매일 왔다갔다 한달에5~7키로주기로 쪘다 빠졌다 너무 피곤해요 제나름대로 스트레스도 너무크고..
운동할 힘이안나요.. 하루에 1시간씩이상은 꾸준히 걸으려 하고있어요 그것도안하면 체력이 너무약해질까봐 겁도나고..규칙적으로 하는게 중요하다고해서..
호르몬균형이 안맞는느낌이 듭니다 기분변화나 생리도 불균형하고 붓기도자주 부어요 스트레스도 잘받고 엄청감정적이고 예민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요
저에게 꼭필요한 영양제나 비타민 약을 추천해주세요 월경전 증후군 약이랑 영양제만하루에 3~4개씩먹는데 먹는약을 줄이고싶네요..
물많이먹으면 몸에좋다는데
살만찌고 몸이붓는다는 느낌이드는건 저뿐인가요?
요즘하루에 1.5리터이상 마시고익는데 살만찌는거 같아요. 제가변비도 있고 몸에있는게 배출이 잘안되는 체질일까요
현재몸무게는 48이고 키는162 입니다
그리고 꼭먹어야할 좋은 음식이랑 어떤 생활습관이라던지 좋은 말씀좀 부탁드려요
참 저는 불면증도 있어서 한달에 반은 거의 뜬눈으로 밤지새는거같아요
그래도 살빼고 날씬하게 살고싶어요


답변

Re : 살빼고 날씬하게 살고싶어요
오미례
오미례[영양사] 14일동안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일단, 지금의 몸무게에 자신감을 갖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몸무게가 아닌 전체적인 성분을 보고, 근력량을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48kg이라고 하더라도 지방이 30% 이상일 경우가 있고, 혹은 20% 미만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근육량이 있어야 포만감 조절도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기본적인 체내의 수분 보유력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몸이 많이 붓는 것은 또한 수분의 섭취량 뿐 아니라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혹은 불규칙적인 식습관의 결과입니다.
동일한 시간에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순환이 많이 약해지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면 당연히 혈액이 정체된다는 느낌과 함께 부종이 발생합니다.
부종이 발생하면 체내의 노폐물이 쌓이고, 이 노폐물과 지방이 얽히고 섬유다발을 만들어 셀룰라이트가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지방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의 형성 중에서도 일정한 시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1순위입니다.
규칙적으로 섭취를 하면서 수분 섭취와 함께 채소의 섭취량, 단백질의 섭취, 탄수화물의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분 섭취는 많게는 2L까지 증가하는데, 오히려 한꺼번에 먹는 것이 아닌 조금씩 자주 섭취하여 주세요.
화장실을 자주 가서 불편하다 가 아닌 화장실을 가면서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한다고 생각해주세요.
수분 섭취 후에 2시간마다 1번씩 화장실 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리고, 단백질 섭취를 하면서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세요.
달걀, 익힌 어패류, 닭가슴살 등 매번 식사 때마다 포함을 시켜주세요.
그리고, 추가를 한다면, 유산균도 함께 섭취하여 주세요.
전체적인 면역성의 증가 및 대장의 운동이 체내의 수분 보유력과 면역성 증가를 함께 가져옵니다.
유산균이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바이오틱스 혹은
채소의 섭취량을 늘려 장의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여 주세요.
과일은 간식처럼 저녁때가 아닌 낮시간에 손의 주먹크기 기준으로 2개씩 섭취하여 주세요.

꼭 건강한 몸을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긍정적으로 운동하면서 지내세요.^^
동반자와 함께 운동과 식이조절을 시행하길 추천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빼고 날씬하게 살고싶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다이어트 중 변비는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방법으로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음식과 그로 인한 찌꺼기가 발생했을 때 변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식사량의 감소로 인해 섭취되는 음식의 양이 극도로 적고 지방이 거의 섭취되지 않기 때문에 변이 부드럽지 않고 장의 연동운동도 올바르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루 2L가량의 물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렇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면 대장 연동운동이 저하되고 전날 먹은 음식이 그대로 장에 머무르면서 만성 변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