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음식만 먹음 배가 불편하고 배에 가스가 엄청차는데 병원가야되나요

어제 아침에 배아프더니 설사를 3번정도 하고 음식만 먹음 배가 불편하고 배에 가스가 엄청차는데 병원가야되나요?


답변

Re : 음식만 먹음 배가 불편하고 배에 가스가 엄청차는데 병원가야되나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는 흔히 배가 차서 설사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오염된 음식을 빨리 배출을 하기 위해서 설사를 하는 것 입니다.아주 심한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설사뿐만 아니라 토하기 까지하여 오염된 음식을 빨리 배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장에 있는 균이 분해를 하는 것인데 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유전적으로 보모님 중에 장이 나쁜 분이 계시고 그 분의 장을 유전 받은 분은 태어날 때부터 50:50의 비율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유익균은 대표적으로 유산균이고 유해균은 곰팡이 균인데 곰팡이 균의 먹이가 되는 것이 단 음식과 단 과일입니다.
그러므로 단 음식 단 과일을 먹게되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특히 항생제 진통제를 먹게 되면 장네세균총의 비율이 0:100이 되어 더욱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그 후에 치료가 필요 합니다.
우선 설사가 지속적이지 않다면 단 음식과 단 과일 유제품 밀가루 음식을 끊고 유산균을 먹으면 설사가 좋아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