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가 너무 작아 고민입니다
SMART TAG : 근골격계, 청소년

고1 남학생 키 166.4 몸무게 71.7 입니다 비만인데요 다름이 아니라 키가 너무 작아 고민입니다 얼마전부터 한약침도 맞고 키크는 한약도 먹고있고요 4일전부터 사이클로 하루에 500kcal정도 운동 후 유산소운동으로 300kcal정도 운동을 더합니다.잠은 12시에 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키가 너무 작아 고민입니다
김주희
김주희[영양사] 쥬비스 성신여대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주희 입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성장과 비만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양소적인 식사를 하신다면
멜라토닌 합성 및 분비가 원활해지면서
감량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식단으로는 한식 기반의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 식사를 추천드립니다.
하나의 영양소만 섭취하는 것 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가 너무 작아 고민입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 및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만14~1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여 만19~20세경 성장이 끝나게 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1~2세 먼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정확한 성장 가능에 대해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5.89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고른 영양섭취와 조깅, 걷기, 수영, 스트레칭, 체조, 테니스, 농구, 탁구, 댄스, 배드민턴, 배구,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을 권합니다. 운동을 하여 가장 많이 다치는 곳은 성장판과 힘줄 부착 부위, 장딴지 근육, 아킬레스건, 무릎관절 등이기 때문에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닭가슴살, 쇠고기, 우유, 계란, 참치류와 단백질류의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니 섭취 비율을 높이고 떡볶이, 과자, 튀김, 빵 등의 간식과 야식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