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년간 공황장애 약 복용

7년간 공황장애 약 복용하고있는 42살 가장입니다 영업업무를 하다보니 매일 거래처 통화가 일상이고 회사불량및납기 수금 여러가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7년간 공황장애를 질병을 격고있는데 의사소견은 불안 초조해지면 약복용해라 그한마디뿐입니다 물론 마음의 담아두지말아야하는데 어떻게 된게 꼭 일을 마음에 담아두는 병이생긴것같습니다 제품이 출고할때까지 책임지고 끝까지 체크하는버릇까지 생겼고요 정말 이고통에서 해방되고싶은데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이제는 약빨도 안받는거 같습니다 약에대한 내성이생겨그런지 이제 하루 6번 약을복용하는데 한달분을받으면 15일이면 약이 떨어지네요 이고통에서 정말벗어나고 싶은데 어떤방법이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이글을 꼭읽어보시게되면 정말 극복할수있는방법을 찾고싶습니다 참고로 전 매일 400km운전및 전화통화 500통 정도합니다 부끄러운건 키169cm 몸무게 94kg 입니다 두서없이 글적어 죄송합니다 꼭읽어봐주시고 좋은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7년간 공황장애 약 복용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는데 최소한의 요건이 약물 치료이며 그 이상으로 병행해야 하는 것은 스트레스 관리와 이완 요법, 점진적 근육 이완법, 인지치료 등이 있습니다. 절대 업무량이 많아 보입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지만 스트레스 관리가 되지 않으면 약물 치료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약물 처방처럼 본인만의 공간이나 시간을 따로 내어야 합니다.

하루에 10분씩 아침, 저녁으로 심호흡과 명상을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전반적인 불안의 tone이 높아져 있습니다. 평소에 이를 낮추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양의 약을 받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주치의 선생님에게 증상이 좋아지고 싶다고 말씀하시고 한 달에 약만 받아가시는 것을 매주 혹은 최소 2주에 한 번 가량 병원에 들러서 약물 조정도 하시고 면담도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