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에 이렇게해도 됩니까?

저는 당뇨가 있어서 병원에서 약을 먹는데 양파를 갈아서 요구르트에 섞어서 같이 먹고 있읍니다.
이렇게 먹어도 괞잖은지 궁금합니다.
아침에 공복혈당은110정도인데 식후2시간 정도에는180정도입니다.


답변

Re : 당뇨에 이렇게해도 됩니까?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당뇨는 대표적인 대사질환중의 하나 입니다.
대사란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갑상선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류마치스 관절염증 대사 질환이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대사되는 과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우유에 있는 카제인 단백질과 밀가루에 있는 글로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 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느슨한 소장벽을 통해서 우유에 있는 카제인 단백질과 밀가루에 있는 글로텐 단백질이 혈액으로 들어가서 피를 오염시키게 되고 오염된 피가 온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 입니다.피가 오염이 되면 고혈아 당뇨 고지혈증이 오게 되는 것 입니다.

결국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단 음식 단 과일 유제품 밀가루 제품 ( 밀가루 보리 현미 콩 두유 맥주등)을 끊고 대신 고기 생선 체소를 먹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양파에 요쿠르트는 해가 되고 토마토를 갈고 여기에 생들기름이나 올리브유를 5수저 넣고 아보카도를 한개 드시고 그래도 허전하면 닭가슴살을 먹게되면 혈당이 오르지 않게 됩니다. 그 이유는 지방과 단백질은 효소에 의헤 글루코스라는 당으로 전환이 되지만 탄수화물과 과일은 반듯이 인슐린이 나와야만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과일을 줄이고 고기 생선 채소를 많이 먹어야 됩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대사질환을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혈당이 조절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에 이렇게해도 됩니까?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르고 정확한 답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양파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나 요구르트가 플레인인지 당 성분이 첨가되어 있는지에 따라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및 식후 혈당은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