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현재 22살 여성 과체중과 비만을 왔다갔다 합니다.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88이 나왔는데 많이 높은건가요....?
높다면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을 알려주세요ㅠ
답변
Re : 현재 22살 여성 과체중과 비만을 왔다갔다 합니다.총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과체중, 비만 상태인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이신가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높아지기도 하지만
혈당조절이 되지 않으면서 여분의 당을 지방, 콜레스테롤 등으로 쌓게 됩니다.
즉, 혈당을 높이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식사패턴을 통해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빠르게 낮추고, 배출을 도울 수 있는 영양소인
섬유질의 섭취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 해결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현재 22살 여성 과체중과 비만을 왔다갔다 합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체중감량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필요가 있어보이는데요. 급한 마음에 무리한 방법으로 과한 체중감량 보다는 올바른 방법으로 차근히 감량해 나가는것이 좋겠습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은 1달에 1.5kg~2kg로 시간을 두고 꾸준히 감량해야 건강한 체중감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감량에는 적절한 운동량과 올바른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현재의 식생활 패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은 챙겨먹는지, 기름지거나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짜고 맵고 단 음식 위주로 먹고 있지 않은지 너무 저녁 늦게 저녁을 챙겨 드시지는 않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간의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을 드시지 않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현재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양보다는 식사 전체 칼로리를 감소하는 방법으로 식사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운동은 평소 하시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해보도록 합니다. 달리기, 배드민턴, 빨리 걷기, 수영 등 어떤 운동이든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상관없습니다. 다만,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을 시행하기 전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체중감량하시기 바랍니다.